‘설계자’ 이요섭 감독 “강동원·이종석, 모니터로 보니 흐뭇” [IS인터뷰]

장주연 2024. 6. 3.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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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EW 제공
“이제는 (개봉이) 익숙해졌을 줄 알았는데 학습된 건 없고 여전히 긴장만 돼요.”

데뷔작 ‘범죄의 여왕’(2016)으로 영화 팬들과 평단의 주목을 받으며 ‘혜성처럼’ 등장했던 이요섭 감독이 무려 8년 만에 새 영화를 들고 돌아왔다. 그가 오랜 시간 공들인 작품은 강동원 주연의 ‘설계자’다.

홍콩 영화 ‘엑시던트’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의뢰받은 청부 살인을 완벽한 사고사로 조작하는 설계자 영일(강동원)이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감독은 개봉에 앞서 가진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열심히 기사를 찾아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멋쩍게 웃었다.

“처음 연출 제안을 받고는 기뻤어요. 제가 원작을 너무 좋아했거든요. 팬심이 강했죠. 근데 그러다 보니 원작을 어떻게 하면 잘 가져올 수 있을까 고민이 되게 많아진 거예요. 자연스럽게 준비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죠. 주인공의 혼란을 다룬 작품처럼 저 역시 혼란이 오는 경험을 같이 겪은 거죠. 하하.”

이 감독이 원작에서 가장 좋아했던 지점은 분위기였다. 장르적 재미도 좋았지만, 특유의 어둡고 쓸쓸한 정서가 그에게 깊은 여운을 남겼다. “긴장감, 스릴감도 좋았지만 주인공이 느끼는 허무함, 외로움이 좋았어요. ‘나도 어쩌면 평범하게 살 수 있지 않았나’란 고민의 순간들이 굉장히 쓸쓸하게 느껴졌어요.”

강동원을 주인공 영일에 캐스팅한 이유도 비슷한 선상에 있다. 이 감독은 “원작도 ‘설계자’도 여타 암살, 킬러 영화와 달리 주인공이 윤리적 갈등, 개인적 고뇌에 빠진다. 그리고 거기서 오는 주인공만의 어두운 매력이 있다”고 짚었다.

“강동원을 보면 무슨 말을 할 거 같아요. 근데 또 막상 하지 않아도 ‘이유가 있겠지’ 싶죠. 뭐랄 까요. 그냥 분위기 자체로 굉장히 많은 걸 설명해요. 정말 강동원만큼 제 영화에 어울리는 사람이 있을까 싶었죠. 물론 찍으면서도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았고요.”

사진=NEW 제공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강동원과 이종석(짝눈 역)의 케미스트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줄곧 두 사람을 ‘흑미남(강동원)과 백미남(이종석)’으로 비유했던 이 감독은 “대조되는 매력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부연했다.

“짝눈이 죽은 후 영일은 퍼석해요. 하지만 둘이 있을 땐 어떤 감정이 요동치죠. 그에게 유일하게 감정을 느끼게 하는 사람인 거예요. 그래서 과거 회상신을 보면 영일이 더 젊어 보여요. 이종석이 그걸 잘 유도했고 잘 맞았다고 봐요. 모니터로 보는 데 흐뭇했어요.”

이 감독은 원작을 재해석하면서 달리했던 부분들도 짚어줬다. ‘엑시던트’가 ‘설계자’가 되면서 시공간이란 큰 배경도 바뀌었지만, 주요 캐릭터의 성별이나 설정들에도 크고 작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이 감독이 신경을 쓴 변화는 ‘사람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는 거였다.

“원작도 ‘설계자’도 전체적인 아이러니가 우연에서 생겨나는 플롯이에요. 다만 전 이 우연이 발생하는 지점이 사람의 마음이라고 생각했죠. 그런 의미에서 캐릭터들을 더 파악해 보고 싶었고, 그 과정에서 원작에 없는 도청이란 설정을 더했죠. 어떤 사람 간 파편적인 순간이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보고 거기에 포커싱을 맞춘 거예요.”

완전히 다른 길을 가게 된 결말을 놓고는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고사를 조작하는 영일에게도 공포감을 심어놓고 싶었고, 그 역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을 거라고 봤어요. 그래서 자신이 미디어에 비칠 때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거고요. 결국 요즘 사회의 암살은 명예를 실추시키면서 박살 내는 거란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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