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가장 잘 나가는 수입 소형차 ‘MINI 컨트리맨’, 판매량 고공 행진

2024. 5. 31. 11: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INI 컨트리맨 현행 모델_ 국내에서 진행된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

MINI의 대표적인 SUV 모델 MINI 컨트리맨이 2024년 수입 소형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MINI 컨트리맨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총 1,151대 판매됐다. 이는 프리미엄 소형 SUV 가운데 최고 실적인 동시에 프리미엄 소형차 세그먼트 전체에서도 최다 판매량으로, 같은 기간 1,033대 판매된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와 825대 판매된 아우디 Q4 e-트론보다도 100대 이상 앞선 실적이다.

MINI 컨트리맨의 높은 판매고가 더욱 주목받는 건 금년 내 신형 출시가 예고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의 등장을 앞둔 시기임에도 MINI 컨트리맨은 전년 동기 대비 65% 이상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MINI 컨트리맨 현행 모델

여전히 유효한 MINI 컨트리맨의 높은 상품성


업계에서는 신차에 대한 기대감으로 판매량이 줄어드는 일반적인 경우와는 확연히 다른 상황에 대해 MINI 컨트리맨의 뛰어난 상품성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MINI 컨트리맨은 소형 SUV임에도 성인 5명이 승차 가능한 실내와 넉넉한 적재 공간이 매력적이다. 앞뒤로 13cm 이동하는 뒷좌석은 높은 활용성을 제공하고, 트렁크 용량은 기본 450ℓ에서 최대 1,390ℓ까지 확장돼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충실한 디지털화도 돋보인다. 트림에 따라 무선으로 연결되는 애플 카플레이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MINI 커넥티드 기능을 통해 MINI 텔레서비스와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 리모트 서비스 등 MINI 앱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MINI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선사하는 강력한 힘과 사륜구동 시스템 ALL4가 제공하는 전천후 주행성능도 MINI 컨트리맨의 매력이다. 모델별로 최고출력은 136마력에서 192마력까지 발휘하며, 최대토크도 22.4kg·m에서 28.5kg·m를 낸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평소에는 앞바퀴로만 동력을 전달하는 ALL4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뒷바퀴로 최대 50%의 구동력을 배분해 언제나 최적의 접지력을 구현한다.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의 최강자 MINI 컨트리맨


MINI 컨트리맨의 뛰어난 상품성은 국내에서만 입증된 게 아니다. 여전히 높은 판매량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MINI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판매된 MINI 컨트리맨은 총 8만3,392대다. 2022년의 7만5369대와 비교하면 11%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9월 3세대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의 모습이 공개됐음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상황이다.

올해도 MINI 컨트리맨은 지난 4월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1만3,468대 판매되며 순항하고 있으며, MINI에 의하면 이중 한국에서 판매된 물량은 8%다. 아울러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 소형 SUV 중 MINI 컨트리맨의 비중 또한 8%였다. MINI 브랜드에게 한국 시장이 의미 있는 이유다.

한국은 중대형 차량을 선호하는 시장이다. 그럼에도 MINI는 소형차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수입차 판매 순위 10위권 이내에 안착했으며, 소형차 시장의 리더십을 가져가고 있다. 전세계 MINI 컨트리맨을 판매하고 있는 26개국 중, 한국에서 2023년 10위, 2024년 1-4월까지는 2위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에는 2세대 부분변경 MINI 컨트리맨을 한국에서 최초 공개하며 국내 소비자의 성원에 화답하기도 했다.

한편, MINI 코리아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의 국내 출시를 예고하며 소비자들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3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거듭난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은 제품군 최초의 순수전기차로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한층 커진 차체와 보다 넓어진 공간,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강력한 주행성능 등 수준 높은 진화를 보여줄 예정이다. MINI 코리아는 현재 ‘MINI 샵 온라인’을 통해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의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The BMW Group


BMW 그룹은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제조사로 BMW, MINI, 롤스로이스와 BMW 모토라드 등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프리미엄 금융 및 모빌리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30개 이상 생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140개가 넘는 국가에 걸쳐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BMW 그룹은 2023년 전 세계적으로 255만대가 넘는 자동차와 20만9천대의 모터사이클을 판매했으며, 2023년 회계연도에는 1555억유로의 매출과 171억 유로의 세전이익을 기록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154,95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BMW 그룹의 성공 뒤에는 언제나 앞날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사고와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강조하는 경영철학이 있다. 즉, 전략의 핵심 구성요소로 경영 전반에 걸쳐 환경 및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며,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책임과 자원 절약을 통한 환경 보전에 대한 명확한 의지를 실천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