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이 여드름’ 생기면, 절대 짜면 안돼… 흉터 남을 위험 커

임민영 기자 2024. 5. 28.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면 계속 거슬려서 손으로 짜는 사람이 많다.

만약 여드름이 염증 없이 피지로만 채워진 '개방성 여드름'이라면 청결한 면봉으로 짜도 괜찮다.

◇피지 분비 활발해서 염증 생겨결절성 여드름은 피부 진피층이나 피하지방층처럼 피부 깊은 곳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난다.

이런 이유로 결절성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은 얼굴이나 등, 가슴 등에 주로 나타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딱딱하고 검붉은색을 띠는 ‘결절성 여드름’은 무리해서 짜면 안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면 계속 거슬려서 손으로 짜는 사람이 많다. 만약 여드름이 염증 없이 피지로만 채워진 ‘개방성 여드름’이라면 청결한 면봉으로 짜도 괜찮다. 그런데, 딱딱하고 검붉은색을 띠는 ‘결절성 여드름’은 무리해서 짜면 안 된다. 잘못 건드리면 증상이 악화하고 흉터까지 생길 수 있다.

◇피지 분비 활발해서 염증 생겨
결절성 여드름은 피부 진피층이나 피하지방층처럼 피부 깊은 곳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난다.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정서적 긴장 등으로 인해 부신피질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면 염증이 생기기 쉽다. 피지 분비가 과다해져 모낭이 막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은 생리 전에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고 모낭이 잘 막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결절성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은 얼굴이나 등, 가슴 등에 주로 나타난다. 결절성 여드름은 검붉은색을 띠고 고름이 생기며, 만졌을 때 열감이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잘못 짜면 색소침착·흉터 위험
결절성 여드름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압출도 어렵다. 지름이 5~10mm이고, 생각보다 안쪽으로 깊게 생성돼 있기 때문이다. 이런 여드름을 잘못 건드리면 오히려 염증과 농이 심해지면서 증상이 악화한다. 특히 손이나 비위생적인 도구를 사용해 함부로 짜면 세균 감염이나 염증 증상이 심해지면서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따라서 결절성 여드름이 생겼다면 함부로 손대지 말고 염증이 가라앉길 기다리거나, 병원에서 치료받는 게 좋다. 결절성 여드름은 보통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도포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각질·피지를 녹이는 약물을 이용해 피부스케일링(피부를 얇게 벗겨 내 새로운 피부 재생을 돕는 것)을 시행하기도 한다.

◇여드름 만지지 말고, 기름진 음식 먹지 말아야
가장 좋은 대처법은 결절성 여드름이 나지 않게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피지가 과다 분비되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배변 활동이 잘되지 않으면 체내에 독소가 쌓여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여드름이 악화할 수 있다. 또 꼼꼼한 세안으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여드름이 올라올 때는 여드름 전용 비누를 이용하거나,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티트리 용액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손으로 여드름 부위를 긁거나 짜는 것은 피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