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생생국가유산 함안화천농악 … 함안생생마실 축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함안 화천농악보존회가 주최하는'2024 함안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생생(生生) 마실 ? 함안 생생(生生) 축제'의 1차 행사가 오는 6월 1일에 함안 화천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4 함안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생생 마실 축제'는 국가유산청과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군의회에서 후원한다.
올해에는 주 대상 국가 유산인 경상남도 무형유산 함안 화천농악의 본 고장인 함안 화천마을에서 농경문화를 테마로 열릴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 함안 화천농악보존회가 주최하는‘2024 함안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생생(生生) 마실 ? 함안 생생(生生) 축제’의 1차 행사가 오는 6월 1일에 함안 화천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4 함안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생생 마실 축제’는 국가유산청과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군의회에서 후원한다.
위 사업은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으로, 각 지역의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그 안에 담긴 이야기와 의미들을 통해 국민들이 문화유산을 직접 경험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올해에는 주 대상 국가 유산인 경상남도 무형유산 함안 화천농악의 본 고장인 함안 화천마을에서 농경문화를 테마로 열릴 계획이다.
6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될 예정인 본 행사는 오전 프로그램으로는 논농사와 밭농사 체험이 있고,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다양한 농경문화 체험과 전시 및 관람이 제공된다.
논농사 체험장에서는 화천마을 주민들과 함께 모를 심으며 모심기 정자 소리 배우기 체험도 함께 진행된다. 마을의 수호수인 당산나무 앞에서 간단한 약식 제례를 함께 올리고, 이어서 전통 방식으로 못줄을 따라 모를 심으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밭농사 체험장에서는 간단한 농작물 수확 체험과 마을 공판장 및 우물가 포토타임을 갖는다. 상추, 감자 등 각종 농작물 수확 체험, 농작물 포토존, 가마솥 공동체 밥상이 진행된다.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종자전시관, 만들기 체험, 전통 놀이 체험, 마을 놀이 체험, 아라가야 마켓, 단체전 정통놀이 대회, 함안 화천농악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예정되어 있다.
특히 토종 종자 체험 전시관 운영은 “아라씨앗드리 공동체”에서 진행을 맡아,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토종 종자 강의와 토종 종자를 지켜야 하는 이유를 알려 관람객들의 관심 유발과 화천마을에서 생산하는 농작물 소개를 통한 농경문화 홍보 등이 진행된다.
또한 밀성 박씨 충헌공파 제실에서 진행되는 아라가야마켓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양한 체험 및 전시, 관람 이후에는 사전예약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념품 증정도 준비되어 있다. 기념품으로는 장바구니와 특별히 제작한 농악 캐릭터 슈링클츠 키링이 지급된다.
한편 마을이 살아야, 문화유산도 산다!”라는 기치 아래 기획된 이번 함안 생생 축제는 1차 행사(6월 1일)와 2차 행사(10월 19일)로 총 2회 진행된다. 행사와 관련된 소식은 함안 화천농악 SNS 채널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영남취재본부 주소은 기자 soeun7375@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
- "돈 많아도 한남동 안살아"…연예인만 100명 산다는 김구라 신혼집 어디? - 아시아경제
- "일부러 저러는 건가"…짧은 치마 입고 택시 타더니 벌러덩 - 아시아경제
- 장난감 사진에 알몸 비쳐…최현욱, SNS 올렸다가 '화들짝' - 아시아경제
- "10년간 손 안 씻어", "세균 존재 안해"…美 국방 내정자 과거 발언 - 아시아경제
- "무료나눔 옷장 가져간다던 커플, 다 부수고 주차장에 버리고 가" - 아시아경제
- "핸들 작고 승차감 별로"…지드래곤 탄 트럭에 안정환 부인 솔직리뷰 - 아시아경제
- 진정시키려고 뺨을 때려?…8살 태권소녀 때린 아버지 '뭇매'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