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스님 "정권·권력 비호 아래 만들어지는 거짓 팬덤이 잘못"
[윤성효 기자]
▲ 28일 도정 스님이 '무속 의존, 팬덤·혐오 정치는 왜 일어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 마산YMCA |
"정권과 권력에 의해 만들어진 거짓 팬덤은 정치적 일관성이 없고, 정책의 통일성이 없고, 민족의 자긍심이 없고, 외세에 의존적인 나약하고 겁 많은 이들의 유일한 탈출구일 뿐이다.
민주주의를 말하지만 독재를 추앙하는 표현이, 자신들을 태동시킨 정권과 보수언론이 만들어 씌운 '보수단체'나 '보수우파'라는 이름이다. 보수라는 가면을 쓰고 지리멸렬한 허울로 자신들을 스스로 속이는 것이다."
책 <누워서 피는 꽃>, <향수해>, <사랑하는 벗에게>을 펴내고 시를 쓰는 대한불교 조계종 도정사 주지 도정 스님이 28일 아침 마산YMCA '아침논단'에서 '무속 의존, 팬덤·혐오정치는 왜 일어나는가'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면서 강조한 말이다.
팬덤(fandom)은 '유명인이나 특정 분야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사람이나 무리'를 말한다. 도정 스님은 '팬덤정치'를 "특정 인물이나 그룹, 또는 이슈를 중심으로 형성된 팬들의 정치적 견해나 행동", '정치팬덤'은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확산시킨다"라며 구분했다.
먼저 "세상이란 곳은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생각과 다양한 행태의 삶이 있어 아름다운 곳이란 생각으로 용납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한 도정 스님은 "화엄(華嚴)이란 '꽃으로 장식했다'는 의미다. 갖가지 모양과 갖가지 향기의 꽃으로 장식됐다고 하여 세상을 잡화엄(雜華嚴)이라고도 한다"라는 말부터 했다.
'다름'에 대해, 스님은 "남들과 다르면 눈치를 받고, 남들과 다른 행동을 하면 제제를 당하고, 남들과 다른 철학과 사상을 가진다는 것은 안기부나 경찰에 잡혀가는 일이 되며, 남들과 다른 세상을 꿈꾸면 미친 사람 취급을 받았다"라면서 "'모난 돌이 정 맞는다'거나 '튀는 짓 하지 말고 남들에게 맞춰 살아라'고 배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님은 "획일화된 세상, 획일화시키는 이념, 획일화 시키는 정치가 독재정치며, 전체주의정치라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제 안다. 우리의 형제와 친구들이 피 흘리며 싸워서 쟁취한 지금의 민주주의 세상이 너와 내가 다름을 용납하는 세상이며, 그 다름을 공정한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이란 것을 말이다"라고 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고 머무르지 않는다. 머물러 있는 청춘이 없는 것처럼 우리 각자가 믿고 있는 이념이나 사상, 정치적 견해, 옳다고 믿는 가치관도 세월이 지나면 변괴되고 바뀌며 새롭게 재탄생한다. 지금의 정권도 바뀔 것이고, 지금의 정치구도 역시 바뀔 것이며, 지금의 언론도 그 정치적 입장과 성향이 바뀌며 바뀌어가고 있다. 어제의 보수가 내일은 진보가 될 수도 있으며, 어제의 진보 또는 개혁이 오늘과 내일은 보수가 되어 더 좋은 세상을 추구하는 민주시민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팬덤, 혐오의 정치는 왜 일어나는가"
승려 시인인 도정 스님은 "어떤 분이 시를 잘 쓰고 싶다면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려고 애쓰지 말라. 사물이 내게 하려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고 말해 주었다"라며 '공감'을 강조했다. "우리나라 정치팬덤의 발생과 발전현상에 대해 '공감'이라는 단어만큼 중요하고도 깊게 관련된 주제어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치팬덤은 정치인들이 개인적인 카리스마와 강력한 메시지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도정 스님은 "사람들이 정치인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반영하고, 그들의 리더십과 비전에 열광하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도정 스님은 "정치팬덤이 긍정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참여와 시민 교육을 촉진하는 방향성을 고려해야 하고, 건전한 비판과 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성을 고려해야 하며, 팬덤이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라면서 "비폭력적이고 평화적인 방식으로 활동을 전개한다면 정치적 갈등을 완화하고 협력적인 정치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팬덤, 혐오의 정치는 왜 일어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 도정 스님은 "정치팬덤은 과거에 정치와 정책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없었던 정책 소외층으로서의 국민, 기존의 수동적 정보 소비자로서의 무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던 서민들이 적극적으로 정치 이슈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현상을 촉발시켰다"라고 했다.
"정치팬덤은 민감한 정치적, 사회적 이슈들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팬덤층을 자발적이며 자생적으로 탄생시키고, 그 온라인 팬덤층이 오프라인 활동성을 강화하면서, 대통령, 국회의원, 지자체장 등의 선거 활동과 투표에도 영향력을 끼칠 뿐 아니라 정치인의 개인적 정치활동과 정치적 소신에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권자의 권력행사를 촉발시켰다."
도정 스님은 " 이준석씨를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적 이슈인 '젠더 논란'이 SNS를 통한 20,30세대 젊은 남자들을 중심으로 한 정치팬덤를 만들었고, 이준석씨는 이 젊은 팬덤의 강력한 지지세에 힘입어 신당 창당뿐 아니라 국회의원까지 당선되기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상·이념적으로 도태돼 가는 계층의 합집합"
그러면서 도정 스님은 "극단적으로 우경화된 팬덤이나 과격한 폭력과 테러를 부추기는 정치팬덤은 정치권이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자본과 여론의 조작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팬덤을 조직·양산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라고 했다.
"'어버이연합', '태극기부대', '아스팔트부대' 등의 팬덤 조직이 자생적이며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정치결사체로 볼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필요한 이유다. '어버이연합'은 2006년 5월에 출범한 단체로서 사실상 이명박·박근혜 친위부대라고 불리는 극우단체였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둘러싼 시위 때, 트럭에 쇠파이프와 각목 등을 싣고 다니며 촛불시위 시민들에게 폭력과 위협을 행사했으며, 서울시로부터 지원금을 받는 등 사실상 보수정치권의 금권에 의해 조직된 단체였음이 드러났다."
도정 스님은 "세계 어느 나라 보수단체를 살펴봐도 그 나라의 극우라고 하면, 보통 극단적 민족주의나 자국우월주의에 기초한 단체가 주류를 이룬다"라고 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모든 언론에서 극우단체라 부르는 '어버이연합', '태극기부대', '아스팔트부대' 등은 성조기를 비롯해 이스라엘 국기, 일본의 욱일기까지 시위에 등장시켜 반민족적이면서 친일 색채를 드러낸 것으로 보면, 극단적 친미주의자들이거나 시오니즘적 기독교, 뉴라이트 계열의 한일합방 옹호론자들, 시대착오적 반공주의와 종북몰이자들까지 포괄하고 있다. 이는 마치 우리 사회에서 사상과 이념적으로 도태돼 가는 계층의 합집합처럼 보인다."
▲ 28일 도정 스님이 '무속 의존, 팬덤·혐오 정치는 왜 일어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 마산YMCA |
"자신들 과오 가리며 방어하기 위해 팬덤 공격"
언론과 관련해 도정 스님은 "단편적인 사실만으로 전체의 진실을 외면하는 건 오히려 기득권의 창살 속에 스스로를 가두는 메이저언론사 그들뿐이다"라며 "독재정권의 폭압 속에서도, 눈과 귀를 가리는 언론의 암흑기에서도 우리 국민들은 정치인들보다 더 빠르고 더 치열하게 개혁을 선도했으며, 언론의 거짓 정보보다 더 깊고 자세하게 진실을 규명해왔다"라고 말했다.
"4.19 시민 혁명 당시의 여론이 그러했으며, 5.18 민주항쟁 당시의 민중 언론이 그러했으며, 2016년 광화문 광장의 촛불시위로 정권을 퇴진시킨 사건과 풀뿌리 인터넷 언론이 메이저 언론의 보도 방향성까지 바꾼 것이 역사적 증거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관련 조작뉴스, 이재명 관련 검찰발 각종 의혹제기, 조국 전장관을 향한 별건에 별건 수사와 기소에 이르기까지 편향된 기사와 뉴스의 중심에 서 있었던 메이저 언론은 지금이라도 이 상태에서 뼈를 깎는 자구책의 변화를 모색하지 못한다면 언론으로서 그 신뢰도의 수준을 회복할 가능성은 앞으로 점점 낮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조국을 지지하는 정치팬덤을 맞닥뜨린 메이저 언론의 현실이 지금의 메이저 언론이 처한 피할 수 없는 절명의 상황이다. 조국이라는 한 사람을 매장시키는 검찰발 줄 세우기에 보수언론, 진보언론 가릴 것 없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던 메이저 언론들이 자기부정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생긴 것이다.
그래서 자신들의 과오를 가리며 방어하기 위해 팬덤을 공격하게 됐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다. '너희는 비도덕적이야. 너희는 비이성적이야. 너희는 증오와 불신을 잉태시키는 악의적 존재야. 너희는 감정에 앞서며 선동에 맹신하는 존재들이야'라고 팬덤을 몰아세우는 중인 것이다."
"비겁한 메이저 언론에게 진실의 귀싸대기"
"정권과 권력의 비호 아래 만들어지는 거짓 팬덤이 잘못"이라고 한 도정 스님은 "그들은 자신들의 정치 소신과 나라의 발전, 국민의 행복을 바라며 모인 팬덤이 아니라 돈과 권력의 하수인으로서 모인 팬덤이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정권의 지원이 끊기고 정권이 몰락하면 자신들의 존재의미도 역시 사라지고 만다는 걸 알기에 끊임없이 상대방을 증오하며 적대시하는 것이다. 나아가 테러를 저질러서라도 상대방을 없애고 싶어 한다. 그것이 자신들의 존재감을 지키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며 존재의 목적이 된다.
정권과 권력에 의해 만들어진 거짓 팬덤은 정치적 일관성이 없고, 정책의 통일성이 없고, 민족의 자긍심이 없고, 외세에 의존적인 나약하고 겁 많은 이들의 유일한 탈출구일 뿐이다. 민주주의를 말하지만 독재를 추앙하는 표현이, 자신들을 태동시킨 정권과 보수언론이 만들어 씌운 '보수단체'나 '보수우파'라는 이름이다. 보수라는 가면을 쓰고 지리멸렬한 허울로 자신들을 스스로 속이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다양한 여론을 표출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다"라고 한 도정 스님은 "자신이 믿고 자신이 살고 싶은 나라를 만드는 데 좀 더 많이 고민하시고 배우며, 정치에 적극 동참함으로서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하시길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이어 "좀 더 나은 정책을 만드는 데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며 정치인에게 정책과 비젼을 당당하게 요구하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리하여 비겁한 메이저 언론에게 진실의 귀싸대기를 날리시기를 고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정 스님은 다음과 같은 말로 "여러분께 부탁드린다"라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시인의 마음처럼 남들의 목소리에도 더 귀를 기울여달라. 자연이 하는 말을 들어주시고, 나와 다른 사람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달라. 내가 하고 싶은 말만큼 남의 아픔과 남의 슬픔에도 귀를 기울이고, 숨겨지고 가려진 얘기에 함께 공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의 삶이 시처럼 아름다울 것임을 저는 확신하며 여러분의 미래와 후손의 미래도 아름다울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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