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한화오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공동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오션이 친환경 선박 시장 공략을 위한 수소연료전지를 공동으로 연구개발(R&D)한다.
김형석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은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대용량 고효율·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MWh급 ESS가 적용되는 무탄소 대형 선박을 업계 최초로 출시하여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리더의 위치를 확고히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탄소 선박 솔루션 제공"
[한국경제TV 배창학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오션이 친환경 선박 시장 공략을 위한 수소연료전지를 공동으로 연구개발(R&D)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2024년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수소연료전지 분야 R&D 신규 과제 중 '200㎾(킬로와트) 이상급 선박용 연료전지 파워팩 개발' 과제의 주관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환경에 적합한 고효율·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육상·해상 실증을 통한 사업화 계획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공동 연구기관으로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적용 선박의 운항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의 운영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양사는 앞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LNGC),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등 대형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h(메가와트시)급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함께 개발한 바 있다.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은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해양 분야로 확장하고, 한화오션과의 청정 해양 기술 시너지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해 '무탄소 선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석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은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대용량 고효율·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MWh급 ESS가 적용되는 무탄소 대형 선박을 업계 최초로 출시하여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리더의 위치를 확고히하겠다”라고 전했다.
배창학기자 baechanghak@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