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 최적화” 국내 첫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 승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이에 최적화된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싸이로키티 주사액(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의 임상시험 계획이 농림축산검역본부 승인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싸이로키티 주사액의 임상시험 승인은 국내 첫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을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이 되면, 싸이로키티 주사액은 국내 1호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이에 최적화된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싸이로키티 주사액(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의 임상시험 계획이 농림축산검역본부 승인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임재청 원자력연구원 박사 연구팀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 방사성요오드(I-131) 투여량과 방법을 확인, 동물용의약품 제조 기준에 맞춰 고양이에게 최적화한 싸이로키티 주사액을 개발했다.
이 주사액을 투여하면 방사성요오드가 갑상선에 농축 흡수돼 비정상 갑상선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데 1회 투여만으로도 충분한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싸이로키티 주사액의 임상시험 승인은 국내 첫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을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임상시험은 내달부터 수의핵의학 치료시설이 있는 충북대 동물의료센터에서 질환을 가진 반려묘 40여마리를 대상으로 1년간 진행된다.
주사액이 성공적으로 임상시험을 마치면, 반려묘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에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돼 심혈관 장애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통상 10살 이상의 고양이에게서 주로 발병한다.
그간에는 장기간의 약물 치료 또는 수술 외에 대안이 없었다. 미국 등 반려동물 선진국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는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도입되지 않아 항갑상선제를 평생 매일 투약하거나 갑상선을 제거하는 수술 밖에 치료 방법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싸이로키티 주사액이 임상시험에 성공하면, 향후 국내에서도 주사액 한 번으로도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한다.
연구팀은 임상시험으로 치료제의 효과 및 안전성이 최종 검증되면 품목허가를 받은 후 내년까지 제품을 출시한다는 목표다.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이 되면, 싸이로키티 주사액은 국내 1호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될 전망이다. 반려묘와 생활하는 인구가 많은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도 동물용의약품을 수출할 기회도 생길 것으로 보인다.
정영욱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장은 “이번 임상시험 승인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치료 효과가 높은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도입이 가능해질 전망”이라며 “연구원은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국내 1호 동물용 방사성의약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 연락처만 100여개…세금만 70억 내는 남편, 성매매 중독자" - 아시아경제
- "하루에 7억 빼돌리기도"…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아시아경제
- "일본 카페서 핸드폰 충전하면 잡혀갑니다" - 아시아경제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주연은 200억도 받는데" 3000원 안되는 시급 10% 삭감에 발끈한 中 단역배우들 - 아시아경제
- 암 치료에 쓰라고 2억 모아줬더니 새 집 산 20대…분노한 中 누리꾼 - 아시아경제
- "흠뻑 젖은 티셔츠 무려 12장"…공항서 딱 걸린 여대생 무슨 일? - 아시아경제
- "김치나 담가라"…10대 주짓수 선수, 동덕여대 시위에 악플 - 아시아경제
- 조종사들도 기다렸다가 '찰칵'…송혜교 닮았다는 中 여성 파일럿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