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끝판왕 유이, 운동 후 ‘이것’ 꼭 챙겨 먹어… 무슨 효과 있길래?

이아라 기자 2024. 5. 12.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유이(36)가 자신만의 몸매 관리 비결을 밝혔다.

이 영상에서 유이는 "요즘 더 건강한 생활을 위해 자주 운동을 한다"며 공복 유산소 운동을 했다.

이어 운동을 마친 유이는 자신의 아침 식단을 공개했다.

유이가 하는 공복 유산소 운동과 운동 후 먹는 식단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의 건강]
배우 유이(36)가 자신만의 몸매 관리 비결을 밝혔다./사진=유튜브 채널 ‘유이처럼’ 캡처
배우 유이(36)가 자신만의 몸매 관리 비결을 밝혔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유이처럼’에는 ‘유이 | 갓생 살기 프로젝트(feaet.쿡방) | 요알못 | 골뱅이무침 | 샐러드 | vlog | 유이처럼’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 영상에서 유이는 “요즘 더 건강한 생활을 위해 자주 운동을 한다”며 공복 유산소 운동을 했다. 이어 운동을 마친 유이는 자신의 아침 식단을 공개했다. 유이는 “늘 먹는 사과와 운동을 했기 때문에 빵을 먹겠다”고 말했다. 유이가 하는 공복 유산소 운동과 운동 후 먹는 식단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본다.

◇공복 유산소 운동,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
공복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연소 효과를 올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되는데, 공복 상태에서는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어 지방이 더 빠르게 타기 때문이다. 특히,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중에서도 대사 속도가 더 빠른 내장지방이 더 많이 연소된다. 다만 공복 유산소 운동이 길어지면, 체내의 단백질이 에너지로 쓰이기 시작해 근 손실의 위험이 올라간다. 공복 유산소 운동은 ▲단기간 체지방 감량이 필요하거나 ▲내장지방 연소를 원하거나 ▲근육량과 지방량이 모두 많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당뇨병 환자는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는 게 좋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만약 당뇨병 환자가 공복 상태에서 몸에 무리가 갈 만큼의 과격한 운동을 했다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등도 분비된다. 이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상쇄시켜 혈당을 계속해서 오르게 할 위험이 있다.

◇근력 운동 후 탄수화물 섭취, 근육 성장에 도움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면 운동 후 탄수화물을 적절히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 근력 운동이 끝나면 근육 세포는 더 많은 포도당을 흡수할 수 있는 상태로 변하는데, 이때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내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고 인슐린 분비량이 증가한다. 인슐린 양이 많아지면 간에서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합성시켜 근육이 잘 생성되고 근육‧간 피로 또한 해소된다. 실제로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 연구팀에 따르면, 근력 운동 후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근육의 포도당 흡수가 3~4배 빨랐다.

한편 유이가 아침에 챙겨 먹는 사과 역시 건강에 좋다.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장운동을 부드럽게 자극해 배변 활동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특히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게 좋다. 사과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다. 펙틴은 장내에 유산균을 많이 만든 다음, 변을 통해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