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유니버시티 칼리지 부문’에서 1위

2024. 4. 26. 00: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 세계 3개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 주최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대상’서 쾌거


경복대학교가 지난 3일 서울에서 열린 ‘제15회 NYF(뉴욕페스티벌)-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유니버시티 칼리지(University College)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대상’은 세계 3개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이 주최하는 국내 대표적인 브랜드 시상식으로, 매년 ▶산업(Industrial Brands) ▶장소(Place Brands) ▶문화(Culture Brands) 분야 중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최고라고 평가받는 브랜드를 부문별로 선정·발표하고 있다.

산업과 장소 브랜드는 자체 평가 시스템인 ‘국가 브랜드 경쟁력지수(NCI)’의 브랜드 인덱스 측정을 통해 선정하며, 문화 브랜드는 공적 평가로 가린다. 뉴욕 페스티벌의 모든 분야 출품작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전문가와 수상 경력을 보유한 패널들이 심사한다.

올해는 ▶산업 분야 50개 ▶도시·농식품 등 장소 분야 20개 ▶문화 분야 3개 등 총 73개를 대한민국 최고의 국가 브랜드로 뽑았다. 경복대학교는 산업 분야 유니버시티 칼리지(University College)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개교 32주년 맞아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명문대학으로 입지 다져

전지용 경복대학교 총장(오른쪽)이 지난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제15회 NYF(뉴욕페스티벌)-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 후 행사를 주최한 뉴욕페스티벌 엘런 스미스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경복대학교]

1992년 설립해 올해 현재 개교 32주년을 맞은 경복대학교는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명문 대학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전국 최초로 시작한 100% 취업 보장형 산학협력은 현재 수도권 최대 규모인 8400개 산업체와의 취업 네트워크로 발전했다.

또한 경복대학교만의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2023년 교육부 주관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 평가에서 학부학위과정과 어학연수과정이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는 국제화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경복대학교는 글로벌 현장학습사업, K-Move 사업, 무료 해외 어학연수 등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 중 무료 해외 어학연수는 토익 점수를 바탕으로 매년 재학생 360명을 선정해 해외 어학연수를 보내 주는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학생은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원어민 영어 수업과 현지 문화 체험을 한다.

글로벌 현장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일본·호주·영국 등 세계 각국에서 4개월간 인턴십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외국어 및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재학생의 해외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전지용 경복대학교 총장은 ‘NYF(뉴욕페스티벌)-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자는 무엇보다 먼저 준비에 전념할 필요가 있다는 마키아벨리의 말처럼, 경복대학교도 기회가 오기 전에 준비를 시작해서 행운과 함께 미소 짓는 대학이 되도록 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지난 2022년 개교 30주년을 맞아 비전 2030(VISION 2030) ‘Cultivating Talents, Training Champions!’를 선포했다. 학교는 비전 달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으로 대학의 디지털 전략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완성’을, 학생 성공 전략인 ‘학생 성공 관점 맞춤형 서비스 구축’을, 대내외 확장 및 공유 전략인 ‘글로컬 네트워크 활동 기반 브랜드 강화’를, 그리고 ‘ESG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제시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대학의 발전 모델이기도 하다.

또한 ‘유동적 교육혁신 플랫폼 기반의 GROW WITH 교육 실현’을 실천하고자 학생 맞춤형 교육, 진로 및 취업 지원, 플랫폼 기반의 교육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실천 중이다.

경복대학교 학생들은 모듈 기반의 실습 교육이 70% 이상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 과정을 필수로 이행한다. 이 과정의 실습 교과는 산업 현장과 동일한 직무를 실습하며, 표준화된 매뉴얼을 활용한다. 이론 수업은 마이크로러닝 기반의 콘텐츠를 활용,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상시 학습시스템을 제공한다.

‘100% 취업 보장형 특성화 대학’으로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

경복대 학생들은 ‘학생선택형 통합교육’을 통해 산업 현장 동일 직무를 실습하고 전공 과정을 스스로 설계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단순히 이론과 실습을 배우는 게 아니라, 모듈 기반의 전공 과정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다. 학생선택형 통합교육 과정에서 교수진과 교직원들은 교육의 현장성과 연계성을 검증하는 교육 프로그램 수준 관리를 함으로써 취업과 실습의 연계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한다.

한편 ESG 경영으로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경복대학교는 ‘100% 취업 보장형 특성화 대학’으로,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으로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021년엔 교육부 대학 기본 역량 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2022년 교육부 링크 3.0 사업 선정, 5년 연속 교육부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대학 선정,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및 활용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무료 통학버스 운영과 지하철 4호선 진접역(경복대) 개통으로 교통편의가 대폭 강화됐다.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