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감 높이는 체내 독소… ‘이것’ 먹으면 몸 가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내 독소가 쌓이면 염증이 잘 발생해 각종 질환이 생기기 쉽다.
체내 독소를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파인애플·망고파인애플이나 망고처럼 수분‧당분‧섬유질이 많은 열대 과일은 독소를 흡착해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현미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되고 남은 영양분과 찌꺼기를 원활하게 배출시켜 체내 독소 비율을 낮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인애플·망고
파인애플이나 망고처럼 수분‧당분‧섬유질이 많은 열대 과일은 독소를 흡착해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섭취 시 당분이 혈액으로 들어가는 속도도 느려 단맛이 강한 다른 과일보다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아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파인애플에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B1이 가득해 피로 해소 효과도 있다.
◇레몬·오렌지
레몬이나 오렌지의 쓴맛을 내는 ‘리모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리모노이드는 항산화제로, 해독 효소를 활성화해 독소 제거 효과를 높여준다. 체내에서 산화돼 세포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녹차
녹차 속에는 카테킨이라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이는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와 암을 예방한다. 녹차 속 식이섬유는 다이옥신을 흡착해 배출시키고 재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다이옥신은 지용성 유해물질로, 우리 몸에 흡수되면 쉽게 배출되지 않는 성분이다.
◇발아현미
현미는 영양분이 집중된 배아층과 호분층이 모두 들어 있어 백미 등 다른 곡류보다 영양이 훨씬 풍부하다. 게다가 발아시킨 현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가 세 배, 비타민이 다섯 배, 식물성 지방이 두 배, 칼슘이 다섯 배가량 많다. 또한 현미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되고 남은 영양분과 찌꺼기를 원활하게 배출시켜 체내 독소 비율을 낮춘다.
◇해조류
해조류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요오드나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많이 들었다. 꾸준히 섭취하면 영양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독성물질을 방어할 수 있는 면역 상태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다시마나 갈색 해조류는 독성물질 방어에 뛰어나고, 붉은색을 띠는 해조류는 플루토늄을, 녹색을 띠는 이끼와 해초는 세슘이라는 물질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파래에 풍부한 알긴산나트륨은 방사선 독성물질인 스트론튬을 소화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중금속 배출에 좋다.
한편, 체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수분 보충도 필수다. 물을 자주 마시고 취침 전·기상 후에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도록 한다. 잠들기 전 복부 마사지를 하면 뱃속 장기에 물리적 자극이 가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체내 독소 빼주는 '디톡스 식품' 5
- 체내 독소 줄여주는 '착한 식품' 5가지
- 얼짱, 몸짱 되기 위한 체내 독소제거 방법은?
-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 피부 붓고 염증 일으키는 ‘이 질환’… 전 세계 환자 300명뿐
- 아이 똘똘하게 키우고 싶다면 ‘이 운동’ 시켜야
- 힘 줘도 안 나올 때, 채소 많이 먹으면 변비 개선될까? "오히려 毒"
- 찬 바람 맞으니 아픈 손끝, 놓치기 쉬운 ‘종양’ 탓일 수도… 주요 증상은?
- "긴 휴식기 '이 운동'에 빠져 지내"… 윤아 '한강'서 했다는 운동, 효과는?
- ‘종이컵’ 사용하면, 비행기 귀 통증 바로 해소… 방법은?
- “파데 바르면 나이 들어 보여” 황신혜, 맑은 피부 위해 ‘이것’만 바른다… 피부암 예방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