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사실적으로 업그레이드"…'혹성탈출4', VFX 제작진의 자신감 [D:현장]

류지윤 2024. 4. 23.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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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 볼 연출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의 시각효과를 담당한 제작진이 내한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시리즈를 예고했다.

23일 오전 서울시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의 VFX 기술을 담당한 스튜디오 웨타(Wētā) FX 에릭 윈퀴스트 시각효과 감독,김승석 시니어 페이셜 모델러, 순세률 모션 캡처 트래커가 참석해 내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데일리안 방규현 기자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는 진화한 유인원과 퇴화된 인간들이 살아가는 오아시스에서 인간들을 지배하려는 유인원 리더 프록시무스 군단에 맞서, 한 인간 소녀와 함께 자유를 찾으러 떠나는 유인원 노아의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VFX 슈퍼바이저를 맡은 에릭 윈퀴스트 시각효과 감독은 "웨타에서는 디지털 유인원을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 왔다. '킹콩', '아바타'가 경험이 돼 2011년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부터 슈퍼바이저로 참여하며 함께 했다. 퍼포먼스 기법을 야외에서 처음 적용한 작품이다. 이후 역할이 커지면서 시저 이야기를 2014년 '반격의 서막'에서도 이어갈 수 있었고 2017년 '종의 전쟁'이 만들어지며 시저의 이야기를 마침표 찍었다. 세 작품을 작업하며 디지털 캐릭터에 대한 기준을 점점 높여갔고 지속적으로 기술과 툴, 아티스트의 역량을 강화해 어느 때보다 사실주의적이고 감정이 살아있는 유인원으로 승화됐다"라고 '혹성탈출' 시리즈에 참여한 과정과 기술적 성장을 설명했다.

이어 "이번 영화는 독수리 부족 이야기다. 자연과 조화를 이뤄 살아가는 유인원 부족이다. 그래서 디지털 독수리를 사실적으로 만들었다. 가장 어려웠던 건 물의 표현이다. 강의 급류를 표현해야 했고, 해안 절벽에서 파생한 파도, 거대한 홍수 장면도 생생하게 보여줘야 했다. 9억4600만 렌더링 작업 시간이 소요됐다"라고 말했다.

이번 시리즈의 차별 포인트에 대해 에릭 윈퀴스트 감독은 "시저의 장례식 장면에서 알 수 있듯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한다. 보조 캐릭터 또한 등장한다. 매력적인 빌런 프록시무스도 있다. 또 전 3부작은 미학적으로 동시에 무겁고 어두운 톤이었다. 아포칼립스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이번 작품은 그 이후를 넘어선 미래를 바라본다. 그래서 완전히 다른 캐릭터를 창조해야 했다. 즐거운 모험 스토리로 만들려 했다. 미학적으로도, 영화적 언어로도 완전히 다르다"라고 강조했다.

김승석 시니어 페이셜 모델러는 이번 시리즈 참여 소감에 대해 "어릴 적 TV에서 오리지널 '혹성탈출'을 보고 무섭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라며 "나 스스로도 다음 스토리가 기대되는 영화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라고 밝혔다.

그는 극중 라카라는 오랑우탄 VFX 작업을 맡았다며 "시니어 피에셜 모델러는 2D로 찍은 배우의 연기를 3D 애니메이션으로 재구현하는 직업이다. 헬멧에 부착된 두 개의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으로 얼굴 트레킹 작업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순세률 모션 캡처 트래커는 "처음 영화를 봤을 때 크레딧의 수많은 이름을 보고 어떤 사람들일까 궁금했는데 이번에 내 이름이 올라가게 돼 기분이 묘하다. 1년 넘게 이 작업을 해와서 더 애정이 간다"라고 말했다.

그는 모션 캡쳐 기술에서 염두에 둔 것을 묻는 질문에 "많은 기술이 사용됐는데 유인원이 말을 하기 때문에 얼굴을 중점적으로 세세하게 작업했다. 촬영지에서 많은 사람들의 모션을 캡쳐할 만큼의 기술이 발달 됐기 때문에 그 지점에서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는 조금 더 사실적인 유인원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에릭 윈퀴스트 시각효과 감독은 "이 영화의 주제는 시저 3부작과 비슷하다. 유인원과 인관의 조화로운 공존을 이야기하고 있다. 공존하면서 생존해야 하는데, 분열을 극복하지 못하면 모두가 큰 어려움에 빠진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관객들은 스토리와 캐릭터에 몰입하고 기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고 즐겨달라. 즐거운 시간 보냈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5월 8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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