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소화제 매실차… ○잔 이상 마시면 오히려 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실은 몸속 독소를 제거하며 배탈 등을 완화한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매실을 먹는다면 오히려 우리 몸에 독이 될 수 있다.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은 몸속 독소를 제거해 배탈이나 식중독 증상을 완화한다.
◇하루 세 잔 이상 섭취 피해야하지만 매실청차를 세 잔 이상 많이 마셨다간 오히려 위와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속 쓰림, 소화불량 개선
실제로 매실청은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은 몸속 독소를 제거해 배탈이나 식중독 증상을 완화한다. 매실 속 카테킨산 성분 역시 살균 작용을 통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한다. 구연산도 풍부해, 피로를 풀고 속 쓰림을 한층 누그러뜨린다. 동의보감에도 매실은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기록됐다. 그러나 매실청이 소화기 질환을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가벼운 배탈이 났을 때 먹는 것은 괜찮을지 모르지만, 계속해서 복통이 이어진다면 내원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루 세 잔 이상 섭취 피해야
하지만 매실청차를 세 잔 이상 많이 마셨다간 오히려 위와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매실청 속 당 함량이 생각보다 더 높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홈메이드 매실청 33종의 당류 함량을 조사한 결과, 매실청 100g당 당류는 평균 49.6g이다. 매실청과 물을 1대 4 비율로 희석해 200밀리리터(과일, 채소류 음료의 1회 제공기준량)를 마시면 약 20g의 당을 섭취하게 된다. 두 잔이면 당 40~46g이 몸에 들어오는 셈이다. 이는 세계보건기구의 일일 당류 섭취 권장량(50g)에 맞먹는 수준이다. 물론 집에서 만든 매실청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매실청보다 당 함량이 낮을 순 있으나, 크게 다르지 않다.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분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온몸을 돌아다닌다. 이 과정에서 당이 독소로 작용해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당이 지방으로 전환돼 쌓이게 되고, 살이 쉽게 찐다. 당뇨병 환자는 매실청을 조금만 먹어도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매실청을 탄 물은 하루 두 잔 이상 마시지 말고, 타 먹을 때도 농도를 너무 진하게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씨 제거하고 먹어야
한편, 매실은 반드시 씨를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매실 씨앗에는 시안화합물의 일종인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다. 아미그달린은 자연 독소 종류 중 하나로, 효소 등과 만나 시안화수소로 분해되면서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매실주를 담글 때는 신경 써서 씨를 제거해야 한다. 시안화합물과 알코올이 만나면 에틸카바메이트라는 발암물질이 생기기 때문이다. 알코올 함량이 높을수록 에틸카바메이트의 생성량이 많아지므로 가급적 알코올 도수가 낮은 담금용 술을 사용해야 한다. 완성된 담금주는 직사광선을 피해 25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온도가 높아질수록 에틸카바메이트의 생성량이 증가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잘못 먹으면 독 되는 매실, 올바른 섭취 방법은?
- 매실차, 소화에 아무리 좋아도… 하루 '○잔' 적당
- 中 우시 바이오로직스, MSD에 아일랜드 백신 제조 시설 매각
- “반려동물 기르며 늙어가는 1인 가구 많아질 것… 사회적 대책 필요” [멍멍냥냥]
- “러닝머신보다 칼로리 소모 커”… 한그루 ‘이 기구’로 운동, 효과 얼마나 좋길래?
- ‘흑백요리사’ 임희원 셰프가 말하는 비하인드… 안성재에게 ‘이 사시미’ 건넨 이유
- 체지방 뺀다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식약처에서 추가한 ‘주의사항’ 살펴보니
- “일 그만두고 싶어서?”… 자기 손가락 4개 자른 남성 ‘충격’, 무슨 일?
- “16kg 감량” 김윤지, 식전 무조건 ‘이것’ 했더니 빠져… 무슨 원리?
- ‘7kg 감량’ 박나래, 다시 뱃살 푸짐해진 근황… ‘요요’ 막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