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약물이 있다고?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헬스조선 편집팀 2024. 4. 19. 13: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하는 심부전.

이때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 몇 가지 있다.

심부전 환자에서 사용하는 수축성 약물은 생존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심부전에 사용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은 효과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혈관계 약물 

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하는 심부전. 이때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 몇 가지 있다.

심근 수축성 약물
‘심근 수축성 약물(inotropic drugs)’은 세포질 내 칼슘 이온 농도를 증가시켜 효과를 나타낸다. 심부전 환자에서 사용하는 수축성 약물은 생존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래서 보통 매우 제한적으로 짧은 기간만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디곡신, 도파민 그리고 밀리논이 있다. 

디곡신
‘강심배당체(cardiac glycosides)’는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한 약물로 digitalis glycoside라 부른다. 과거 아프리카 원주민은 화살 독으로, 고대 이집트인, 로마인은 약물로 사용했다. 심장수축 증가에는 효과적이지만, 치료지수(therapeutic index)가 낮아 조심조심 사용해야 한다. ‘디곡신’은 심근 세포의 Na⁺/K⁺ ATPase를 억제, 칼슘 이온 농도가 유지 또는 증가한다. 또한, 미주신경이 항진되면서 심장 박동수가 감소하고 심근 산소요구량이 줄어든다. 결론적으로 심장은 강한 수축에 천천히 뛰면서 효율성이 좋아진다. 또한, AV node를 통한 전도 속도를 늦추어 심방세동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식욕감소, 구역, 구토, 시야 흐림 등의 초기 독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부정맥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다. 특히, 저칼륨혈증 환자에서 독성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도파민, 도부타민 그리고 밀리논
‘도파민, 도부타민’은 대표적인 β-아드레날린 작용제 즉,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다. 심장근육 세포 내부로 칼슘 이온 유입을 증가, 심장은 더 강하게 뛸 수 있다. 또한, 혈관 확장으로 심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도파민과 도부타민도 보통 급성 심부전의 단기 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밀리논’은 phosphodiesterase 억제제다. 세포질 내의 cAMP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도파민, 도부타민처럼 칼슘 이온의 유입을 증가시켜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혈관도 확장한다. 심장이 강하게 뛰면 심박출량은 증가한다. 그리고 좌심실의 후부하도 감소한다. 이 약 또한 급성 심부전의 단기 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심부전에 사용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은 효과적이다. 하지만, 양날의 검처럼 매우 제한적으로 짧은 기간만 사용하는 위험한 약이다. 특히, ‘디곡신’은 부정맥 치료에도 사용하는 약으로 혈중 농도 확인을 위해 자주 혈액검사를 하는 불편함도 있다. 

/기고자: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