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개선 효과 좋은 ‘사포닌’…국산 귀리에 가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0일 우리 귀리에 면역개선 등에 효과가 탁월한 사포닌 배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음을 확인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유선미 농촌진흥청 식생활영양과장은 "국산 귀리 종자에 함유된 사포닌 정밀 분석으로 국민 섭취량 평가, 관련 식품개발 등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산물이 가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관련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종은 귀리에서 첫 발견
농진청, 기초 정보 구축 잰걸음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0일 우리 귀리에 면역개선 등에 효과가 탁월한 사포닌 배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음을 확인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곡물 귀리는 베타글루칸, 아베난쓰라마이드 등 항산화 물질 외에도 항암, 면역개선, 뼈 건강 개선 등에 효과가 알려진 사포닌이 풍부해 산업적 활용 가치가 높다.
첨단 정밀 분석 결과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조양, 대양, 수양 등 쌀귀리와 다한, 삼한, 조풍, 하이스피드 등 겉귀리에 아베나코사이드 에이(avenacoside A)와 비(avenacoside B)를 주요성분으로 하는 22종 사포닌 배당체가 함유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종의 사포닌 배당체 중 말로닐아베나코사이드 에이(malonylavenacoside A), 사티바코사이드 에이(sativacoside A) 등 7종은 귀리에서 세계 최초로 확인된 것이다.
사포닌은 껍질이 제거된 알곡에 92.6~141.4mg이 함유돼 있었다. 이는 외국산 37.4~90.9mg보다 많은 양(건조중량 100g 기준)이다. 쌀귀리 중 ‘대양’이 122.4mg, 겉귀리 중 ‘다한’이 141.4mg으로 사포닌 함량이 가장 높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식품화학 국제학술지 ACS OMEGA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현재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농식품올바로’에서 귀리를 비롯해 다양한 농식품 소재의 사포닌 함량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포닌은 인삼이나 두류, 오갈피, 도라지, 더덕, 아스파라거스 등 다양한 농산물에서 확인된다. 항당뇨, 항비만, 바이러스 억제, 면역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선미 농촌진흥청 식생활영양과장은 “국산 귀리 종자에 함유된 사포닌 정밀 분석으로 국민 섭취량 평가, 관련 식품개발 등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산물이 가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관련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태정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장은 “앞으로 사포닌과 같이 우수성이 확인된 국산 귀리 품종으로 의료식(메디 푸드) 소재를 개발하는 등 국민 건강증진,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농가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린 10대 소년만 노렸다…나이 속여 성관계 맺어온 23세女
- 총선 '성공관리' 잘못하면 국민이 도탄에 빠진다
- 女 다섯과 육체적 관계 그 남자…불륜 낙인에도 출마선언
- 총선 후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분양 ‘와르르’…4688가구 공급
- "3살 딸 얼굴 죄다 갈렸다" 놀이기구 전복사고 '경악'
- 날 밝은 '운명의 11월'…김혜경 '先유죄', 이재명 대권가도 타격 전망은
- 한동훈, 당원게시판 논란에 첫 입장…"분열 조장할 필요 없다"
- 김혜경 벌금 150만원 선고…"범행 부인하고 책임 전가"
- ‘민희진 플랜’대로 흘러가나…뉴진스, 어도어에 내용증명 초강수 [D:이슈]
- 멀티홈런에 호수비…한국야구 구한 김도영 [프리미어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