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FTA통상진흥센터, 친환경 무역정책 이슈 및 사례 중심 무역실무 온라인 설명회 개최
창원상공회의소 경남FTA통상진흥센터는 오는 22일 '친환경 무역정책 이슈와 사례 중심 무역실무'를 주제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정재환 무꿈사 관세사무소 관세사가 △하림그룹의 HMM 인수 시도 사례를 통해 해상 운송의 형태, 용선계약, 해운동맹 등 해상운송 관련 무역실무를 설명한 후 △탄소배출권 관련 정책과 영향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기후위기에 대한 글로벌 우려가 확산되며 보호무역의 범위는 관세를 넘어 친환경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미 주요국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이유로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은 각각 인플레이션 감축법, 탄소국경조정제도 등을 통해 규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경남FTA통상진흥센터 관계자는 "친환경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우리 기업에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다"며 "친환경 무역정책과 그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남 항공기업, 미국 ADSS 및 달라스 상담회 참가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김정환)는 도내 항공기업 8개사와 함께 지난 13일부터(현지시간) 2일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최된 ‘2024 항공우주 및 방산 공급자 총회(이하 ADSS)'에 참가해 총 37건, 2억2000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올렸다.
ADSS는 미국 워싱턴주와 보잉사가 공동 주관하며 항공우주 및 방산업체를 대상으로 격년 개최(올해 7회차)되는 마케팅 행사다.
보잉(Boeing), 에어버스(Airbus)등 유수의 고객들이 행사에 참가했으며 도내 참가 기업체인 아인스스카이, 아토솔루텍, 에어로매스터, 이엠코리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키프코전자항공, 하이즈항공, 우림피티에스 등 경남 항공기업 8개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경남TP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달라스무역관(관장 김종현)과 협업을통해 행사 참가 전 미국 달라스에서 세계 항공기업과 B2B 미팅을 마련했다.
이에 도내 참가 기업체는 세계적 항공기업인 레이시온과 에어버스 헬리콥터의 제조 현장을 방문해 주요 공정 및 품질 보증 과정을 살폈다.
도내 참가 기업체 키프코전자항공 정경안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의 기술력과 주력 제품을 미국 현지 잠재 고객에게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향후 수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TP 김정환 원장은 "이번 상담회 참가로 경남 항공기업들이 다양한 북미지역 고객과 생산적인 미팅을 가질 수 있었다"며 "이후 맞춤형 기획을 통해 도내 항공기업들의 해외 수주 확대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낙동강환경청, ‘봄철 미세먼지 총력대응’ 배출사업장 현장 간담회 개최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20일 울산테크노파크에서 봄철 미세먼지 배출저감 총력대응을 위해 관내 화력발전업을 포함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민-관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미세먼지 주요 원인물질 배출량이 많은 대규모 발전업, 석유화학 업체들과의 소통을 통해 오염물질 저감노력 및 협력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는 낙동강청, 지자체(부산, 울산, 경남), 한국환경공단 및 관내 17개사가 참석했으며 낙동강청 미세먼지 관리 주요 현황 소개 후 개별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관리에 대한 현장의 애로‧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배출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산업단지 모니터링 현황 및 굴뚝 TMS 우수 운영 사례 등 정책 소개도 함께 이뤄졌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의 적극적인 관리를 독려하고 막바지로 접어드는 3월 남은 기간동안 첨단장비를 활용한 대기오염물질 모니터링 및 간부급 공무원의 사업장 전담관리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 고농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추적 및 단속 감시의 체계적 운영 필요성에 따라 대규모 국가산업단지 내 오염물질 배출특성 파악 및 의심사업장 선별 등을 위해 시간대별 모니터링을 추진 중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빗속의 이재명 “펄펄하게 살아서 인사…결코 죽지 않아”
- 동덕여대 시위, 피해금액 최대 54억원…총동문회 “우려와 개탄”
- 선율에 실려 온 추억…넥슨, 30주년 기념 오케스트라 공연 [지스타]
- 기름값 5주 연속 상승세…월말 되야 떨어진다
- 한미일 정상, ‘3국 협력 사무국’ 출범 결정…“인태 지역 평화 위해 필수”
- 초기치료 중요한 혈액암…“신약 급여 절실”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베스트셀링 SUV 볼보 XC60...“인간중심 볼보 철학 집합”
- 진통 끝 배달 수수료 인하…‘조삼모사’ 합의 진통 여전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