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말린 전시 대박낸 남자 "돈 될 작품? 여기 가라"

김지선 2024. 3. 20.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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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차 관람’ 이끈 큐레이터의 팁

■ 아트&머니:시즌2

「 “그림, 그게 돈이 됩니까?” 도발적 질문으로 시작한 더중플 ‘아트&머니: 시즌2’. 돈만 보는 사람에겐 돈이 안 됩니다. 그러나 그림을 보는 사람에겐 ‘돈’도 됩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이들을 만나 무엇이 올바른 미술품 투자인지를 묻습니다. 이번엔 BTS RM이 다녀가 ‘N차 관람’으로 대박 난 헤르난 바스 개인전. 이를 기획한 세계적 큐레이터의 ‘팁’입니다.

대중성과 작품성을 두루 갖춘 작가로 평가받는 헤르난 바스의 개인전(2021). [스페이스K]

미술계 최고의 인플루언서 헤르난 바스(Hernan Bas) 개인전. 한 번 관람하고도 또다시 가서 보게 된다는 ‘N차 관람’으로 성황을 이룬 전시다. 이런 전시 기획은 어떻게 이뤄지고, 투자 가치가 있는 그림에 대한 안목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다니엘 리히터(2022), 저스틴 모티머(2020) 한국 첫 개인전을 비롯해 헤르난 바스(2021) 등 세계적 수준의 전시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스페이스K의 이장욱 수석 큐레이터를 만났다.

〈아트 앤 머니〉와 인터뷰 중인 스페이스K 이장욱 수석 큐레이터.

Q : 전시 기획은 어떻게?
A : “우리가 애써 모른 척하거나, 무시하거나 서로 갈등이 되는 부분들을 넛지(nudge) 형태로 터치해 가볍게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결하는, 다채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가들을 위주로 전시한다. 그러다 보니 한편으로는 정신적·신체적 장애를 가졌거나 혹은 성 소수자라든가 이념이 좀 다른, 소셜리즘 안에서 청춘을 보냈다거나 서브 컬처에 있었던 작가를 많이 소개하고 있다.”

Q : 전시 포인트는?
A : “어떤 맥락이라든가, 재미, 그리고 장소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한다. 어떨 때는 아주 심각하다가도 웃음이 피식 나올 수 있는, 관람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는 부분들에 신경을 많이 쓴다.”

Q : 헤르난 바스 전시 대성공(2만 7000여 명 방문)은 예상했나?
A : “그때가 2021년 2월이었기 때문에 아주 엄격하게 코로나 19 방역 수칙을 요구받았다. ‘지금 꼭 열어야겠냐?’ ‘물류비용이 높은데 전시하면 너무 위험하지 않냐’는 우려도 있었다. 엄혹한 현실 때문에 석 달 전시할 동안 한 2000분 정도 와주면 고맙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영화라든가, 공연이라든가 밀집 지역에서 벌어지는 문화활동을 할 기회가 부족했던 부분들도 있었기 때문에 미술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한국 사회에 붐이 일어났던 것 같다. 작품도 엄청나게 좋았지만,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도 작가에게 좋은 피드백을 해줬기 때문에 헤르난 바스 자체를 미술계에서 재평가하는 기회도 됐다.”

미술관 ‘스페이스K’ 전시장에서 진행된 요가 수업. 사람들이 미술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한 이벤트 기획이다. [스페이스K]

Q : 그림을 산다는 것이 돈이 될 수 있나?
A : “돈이 될 수 있다. 미술은 특이하게도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라면 충분히 즐기고도 어느 날 우연히 봤더니 이제 나를 떠날 때가 된 그런 경우를 만나게 된다는 특징이 있다. 철저하게 작가에 애정을 가지고 ‘내가 오늘 집에 가서 내 침대 위에 있는 그 그림을 보고 이불 홑청을 딱 덮고 자면 내가 너무 행복할 것 같아’라는 생각을 가지는 그런 작품들을 사면 실패란 절대 없다고 생각한다.”

Q : 어떤 작품을 컬렉팅하나?
A : “젊은 작가들이 작업실 임대료를 못 내고 할 때 돈을 좀 보내준다든지 하면서 (컬렉팅) 시작했고, 옥션에 가끔 회사가 어려워져서 한 번에 작품들이 나오거나 아니면 컬렉터들이 내놓는 것 중에 미술사적으로 의미가 있는데 헐값에 막 나가는 것들은 안타까워서 모아두고 있는 것들이 있다. 향후 그런 것들이 제 프라이빗 컬렉션으로 어디에 기증될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이라 그런 거 위주로 일단은 컬렉션을 한다.”

개념 미술가인 라이언 갠더 전시(2021).

Q : 초보 컬렉터에게 갤러리를 추천한다면?
A : “일단은 집 근처에 있는 국공립 미술관을 먼저 가보시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하루하루씩 날짜를 잡아서 주변에 있는 갤러리들을 검색해서 가는 것도 좋다. 그리고 다양한 아트페어에 가서 한 번에 많은 작가의 작품들을 보고 ‘내가 원래 이런 거 좋아하는지 몰랐는데 여기서 이런 걸 자꾸 보니까 이런 게 내 취향이네’라는 것을 알아가는 것도 지속 가능한 미술 사랑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 컬렉팅 꿀팁이 있다면
A : “작가를 아는 게 중요하다. 작가의 인터뷰라든가 어떤 생활 방식 같은 것을 봤을 때 ‘지속 가능한가?’ 그것이 가장 1번인 것 같다. 시작하는 컬렉터들은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이들이 전시할 때도 어디 괜찮은 퍼블릭 쇼에, 단체전에 참여한 경력이 많다든가 이런 부분들을 체크해 연구해 보고 구매하면 아무래도 좀 더 지속 가능하게 컬렉팅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Q : 향후 전시 계획은?
A : “대중들의 호응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는 좀 더 한편으로 누군가는 불편할 수 있는, 그 불편함이 우리 미술관에 왔을 때 더 뭉툭해지는 것, 그런 것을 만들 수 있는 전시를 작가 발굴과 지원을 통해 만들어 보고 싶다.”

■ 아트&머니:시즌2 - 더 자세한 내용은 더중앙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트&머니:시즌2

“그림, 돈이 되냐고? 됩니다” 솔비 벗은 작가 권지안의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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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사마 야요이 쉽게 이긴다” 인사동 널렸다는 ‘돈 될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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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우수진 PD kim.jisun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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