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키위 vs 골드키위… 소화 안될 때는 ‘이 색’ 고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키위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많은 사람에게 인기다.
키위에는 그린키위와 골드키위가 있는데, 두 종류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린키위는 골드키위보다 액티니딘이 4배 더 많아서 고기 요리에 그린키위를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소화에 도움이 된다.
◇골드키위, 피로 해소·우울감 완화에 효과적골드키위는 그린키위보다 칼륨이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린키위, 소화 기능·단백질 흡수에 도움
그린키위는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고, 더부룩함도 줄여준다. 이는 그린키위에 풍부한 ‘액티니딘’ 덕분인데, 이는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다. 실제로 뉴질랜드 매시대 연구팀에 따르면 그린키위의 액티니딘 성분은 동물성 단백질(소고기)의 소화 능력을 40%, 콩 단백질의 소화 능력을 27% 높인다. 그린키위는 골드키위보다 액티니딘이 4배 더 많아서 고기 요리에 그린키위를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소화에 도움이 된다. 그린키위에는 식이섬유와 식물성 영양소인 폴리페놀도 풍부하다. 이는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그린키위는 세계적 연구기관인 호주 모나쉬대로부터 인정받은 대표적인 저(低)포드맵 식품이기도 하다. 포드맵은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등으로, 설사와 복통 등을 유발한다. 따라서 장이 예민한 사람들은 키위, 양배추, 시금치 같은 저포드맵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골드키위, 피로 해소·우울감 완화에 효과적
골드키위는 그린키위보다 칼륨이 많다.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과 함께 세포 내 삼투압을 유지한다. 그리고 짜게 먹었을 때 혈압을 조절해주며, 근육과 심장, 신경 등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한다. 골드키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피부 노화 방지 등에 필요한 영양소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활성산소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이게 된다. 그런데,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골드키위에는 세로토닌(행복 호르몬)과 트립토판(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주원료)도 풍부해 우울감도 완화할 수 있다. 실제로 뉴질랜드 오타고대 연구팀은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기분장애 환자가 골드키위를 섭취했을 때 변화를 관찰했다. 환자들은 4주간 매일 골드키위를 2개씩 섭취했다. 그 결과, 피로감과 우울감이 각 38%, 34% 감소했고, 활기는 31% 증가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주는 지금 '골드키위'가 제철… 비타민C·칼륨·엽산, 영양 덩어리네
- 같은 과일이라도… 푸룬·키위는 변비 개선, 감·바나나는?
- 꽃가루 알레르기 있나요? '복숭아·사과·키위' 조심하세요
- 윤혜진, 비누 대신 '이것'으로 세안… "혈액순환 촉진 효과?"
- 나이 들면 암 위험 큰 이유? “세포가 늙어서 바이러스에 취약해져”
- "운동한 것만큼 효과" 노인 근 감소 막으려면 '이 영양소' 섭취하라
- 美 생물보안법, 연내 통과 불발… 내년 연장전 돌입
- “음경이 뼈로 변하는 병” 전 세계 40건뿐… 美 60대 남성 겪는 ‘희귀질환’ 정체는?
- ‘비데용 티슈’도 변기에 버리면 안 돼… ‘이런 문제’ 초래한다
- ‘이마 주름’ 생길까 신경 쓰인다면, ‘이 표정’ 지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