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다스베이더 아역 제이크 로이드, ‘조현병’ 진단… 증상 어떻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화 '스타워즈: 보이지 않는 위험(1999)' 속 다스베이더의 아역으로 유명한 배우 제이크 로이드(35)가 조현병을 치료 중인 근황이 공개됐다.
인터뷰에서 리사 로이드는 작년 제이크 로이드가 정신재활시설에 입소했다고 밝혔다, 리사 로이드는 "제이크가 고등학생 때부터 정신적인 혼란을 겪었다"며 "작년 3월에 입소해서 18개월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병은 증상이 생기고 5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스크립스 뉴스(Scripps News)에서는 제이크 로이드의 어머니 리사 로이드와 진행한 인터뷰를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리사 로이드는 작년 제이크 로이드가 정신재활시설에 입소했다고 밝혔다, 리사 로이드는 “제이크가 고등학생 때부터 정신적인 혼란을 겪었다”며 “작년 3월에 입소해서 18개월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이크 로이드는 지난 2007년 양극성 장애를 판정받았고, 약물 치료를 시도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리사 로이드는 “병원에서 ‘조현병’을 진단받았다”며 “진단 이후 정말 힘든 시기를 겪었다”고 말했다. 제이크 로이드가 겪는 조현병에 대해 알아봤다.
조현병은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이 약해져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운 질환이다. 원래 정신분열증으로 불렸지만, 사회적 인식을 바꾸기 위해 병명이 바뀌었다. 조현병에 걸리면 보통 망상이나 환각, 환청을 겪는다. 망상은 피해망상, 과대망상부터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환자에 따라 언어 이상과 행동 이상을 보이기도 한다. 슬픈 상황에서 웃는 등 부적절한 표현을 하거나 아예 감정 표현을 하지 않는 환자도 있다.
조현병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뇌에서 발생하는 신경 변화가 발병 위험을 키울 수 있다.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전달할 때 이상이 생기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도파민이 활성화되면 망상, 환청 등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가족력이 있으면 조현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조현병 치료는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로 진행된다. 환자들은 도파민을 조절하는 약을 복용할 수 있다. 약물 치료는 스트레스 같은 자극에 민감한 환자들이 스트레스의 영향을 덜 받도록 보호한다. 정신 치료는 개인 정신 치료, 집단정신 치료 등이 있다. 개인 정신 치료는 환자가 전문의와 직접 상담하면서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집단정신 치료는 환자 6~12명과 치료자 1~2명이 참여한다. 환자들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보면서 자신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고칠 수 있다.
조현병은 증상이 생기고 5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이미 조현병을 치료하고 있다면 증상이 재발하지 않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환자의 가족들은 환자가 환청 등을 겪고 있다면 환자의 행동을 따지기보다 환청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0초만 투자하면 조현병 유무 알 수 있다?
- 약 안 듣는 조현병, 치료 효과 높일 방법 찾았다
- 정주리 "곧 다섯 번째 '아들' 출산"… 이번엔 자연분만 못할 수도, 이유는?
- [제약계 이모저모] 한국로슈진단, '아큐-첵' 온라인 캠페인·당뇨병 인식 제고 활동 진행 外
- 수능 끝난 수험생, 기력 회복에 좋은 ‘이것’ 추천
- 수능 이틀 전 ‘혈액암’ 진단, 결국 병원에서 시험 봤다… 사연 봤더니?
- 우울증 외래 적정성 평가 공개… 1등급 기관 가장 많은 지역은?
- "복근 비결, '이 춤'?"… 최여진 댄스 따라하면, 옆구리 군살 싹 빠진다?
- “하룻밤 사이 괴물로 변해”… 온몸 붉어지고 손톱 빠져, 30대 여성 겪은 ‘병’은?
- “머리로 거울 부수고, 귀 베기도”… 토니안 심각했던 ‘이 병’ 증상 고백, 뭐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