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천자]천 권의 책에서 배우는 인생 수업<5>

조인경 2024. 3. 15. 06: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 - 자신을 한번 돌아보자.

혹시 과거에 놓친 기회, 뼈아픈 실수, 잘못된 결정, 인간관계에서 받은 상처에 대한 미련과 후회에 빠져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 과거의 아픔과 실패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면 용기를 내어 그 자리에서 일어나자.

그리고 앞으로 한 발 내디뎌 보자.

그렇게 하면 조류와 싸우다 힘을 모두 소모하여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 자신을 한번 돌아보자. 혹시 과거에 놓친 기회, 뼈아픈 실수, 잘못된 결정, 인간관계에서 받은 상처에 대한 미련과 후회에 빠져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 과거의 아픔과 실패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면 용기를 내어 그 자리에서 일어나자. 그동안 머문 과거의 공간을 돌아보며 작별 인사를 하자. 그리고 돌아서서 내 앞에 뻗어 있는 길 위에 시선을 놓자. 그 길을 따라 다가올 새로운 경험, 새로운 인연, 새로운 배움을 생각해보자. 그리고 앞으로 한 발 내디뎌 보자. 지금까지 머문 기억의 장소는 등 뒤로 멀어지고 앞에서 새로운 길이 다가올 것이다. 글자 수 1060자.

강이나 바다에서 헤엄칠 때는 물의 흐름을 잘 살펴야 한다. 보통은 물의 흐름이나 조류의 방향을 따라가는 것이 안전하고 힘도 덜 든다. 가령 이안류에 휘말렸을 때는 육지만 바라보고 조류의 역방향으로 헤엄치면 안 된다고 한다. 그렇게 하면 조류와 싸우다 힘을 모두 소모하여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때는 해안과 평행선으로 헤엄쳐서 이안류를 벗어나야 한다. 물의 흐름을 따라 헤엄치는 것을 영어로 ‘흐름과 같이 가다(go with the flow)’라고 한다. 반대의 경우는 ‘흐름에 반대해서 가다(go against the flow)’라고 한다. 비유적으로 ‘물의 흐름’은 주어진 상황, 대세, 다수의 의견, 지배적 경향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물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고, 대세에 순응하고, 다수 의견과 지배적 경향을 따르는 것이 된다. 반대로 물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은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대세를 받아들이지 않고, 다수 의견이나 지배적 경향을 따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인생길에서도 강이나 바다를 만난다. 여기서 강이나 바다는 비유적으로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그 안에서 헤엄친다는 것은 처신을 의미한다. 집단이나 지역사회의 지배적 흐름 앞에서 어떻게 처신할 것인가?

(중략)

그러나 흐름을 따르는 것이 ‘좋은 것이 좋다’는 식으로 불의나 비윤리적 상황과 타협하며 편리를 좇는 일이라면 바람직하지 않다. 새로운 사고나 행동 방식을 추구하기 위해 대세의 흐름에 역행해야 할 때도 있다. 흐름을 거슬러 헤엄치는 것은 힘든 일이다.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욕구를 거부해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작은 것부터 실천해보면 어떨까? 주변을 살펴보고 더 이상 자신의 목적이나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 낡은 습관이 있다면 그것부터 고쳐보자. 흐름을 거슬러 헤엄치려면 체력도 강해야 한다. 배움과 자기 계발에 투자해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쌓자. 같은 목표나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세의 흐름에 역행할 때 혼자보다는 여럿이 연대하면 힘이 배가되기 때문이다.

-이창수, <라이프 레슨>, 사람in, 1만7000원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