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심한 사람에게 꼭 해줘야 할 조언

김서희 기자 2024. 3. 14. 2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치를 꼼꼼히 해도 사라지지 않는 입 냄새 탓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이 적지 않다.

보통 입 냄새의 원인을 충치나 치석 등으로 생각하는데, 의외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다이어트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 분비가 줄어들면서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 입 냄새를 없애려면 양치할 때 혀를 깨끗하게 닦는 것은 기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이 특정 질환 때문이 아니라면, 사소한 생활 습관만 바꿔도 입 냄새를 완화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양치를 꼼꼼히 해도 사라지지 않는 입 냄새 탓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이 적지 않다. 보통 입 냄새의 원인을 충치나 치석 등으로 생각하는데, 의외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입 냄새를 유발하는 사소한 습관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 분비가 줄어들면서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스트레스는 몸을 각성시키는 자율신경인 교감신경은 활성화하고, 반대 작용을 하는 부교감 신경은 줄어들게 한다. 이로 인해 침 분비가 줄어들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으로 변한다. 따라서 이때는 입이 마르지 않게 수시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과도한 다이어트도 입 냄새를 심하게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보통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데, 그럼 지방에서 분해된 케톤체가 에너지원으로 대신 사용되면서 이 케톤체가 시큼한 입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극심한 다이어트로 입 냄새가 난다면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가글과 치약도 입 냄새 유발
▶과도한 가글 사용=구강청결제는 빠르고 간편하게 입을 상쾌하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과다 사용은 좋지 않다. 가글 속 알코올 성분과 입안의 수분이 같이 증발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그럼 입 냄새가 심해지며 정상 세균총이 파괴돼 충치·잇몸 질환 발생 위험까지 커진다. 1일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치약 너무 많이 짜기=과도한 치약 사용은 오히려 입 냄새를 유발한다. 입을 헹군 후에도 치약의 거품을 내는 성분인 계면활성제가 입안에 남을 확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는 입속 점막을 건조하게 해 입 냄새를 유발하는 구강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약은 칫솔모의 절반 또는 3분의 1 정도만 짜는 게 적당하다.

▶물 자주 안 마시기=입을 메마르게 하는 습관은 입 냄새를 유발한다. 특히 물을 자주 안 마셔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타액선에서 분비하는 침의 양이 줄어들어 입 냄새가 악화된다.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 
입 냄새를 없애려면 양치할 때 혀를 깨끗하게 닦는 것은 기본이다. 혀에 낀 설태가 입 냄새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양치 마무리 단계에서 혀 안쪽에서 바깥 방향으로 가볍게 3~4회 쓸어내리고 물로 입을 헹궈주는 게 좋다. 치실로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필수다. 치아 사이에 빠지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는 냄새를 유발할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 치태와 치석을 형성한다. 충치와 치석 등이 입 냄새의 큰 원인인 만큼, 6개월~1년에 한 번 정도는 치과를 방문해 충치 검진, 스케일링 등을 받는 게 좋다. 다른 생활습관을 고쳤는데도 입 냄새가 줄지 않는다면, 입 냄새 유무와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검사기기가 갖춰진 구강내과를 방문하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