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제14회 천강문학상 수상자 발표

최일생 2024. 3. 14. 14: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령군 천강문학상 운영위원회는 제14회 천강문학상과 제8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의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천강문학상은 2024년 1월1일부터 1월31일까지 한 달간 5개 부문에 총 1127명 5867편의 작품이 응모되어 전국 문인들의 높은 관심을 불러 모았다. 부문별로 △시 368명, 2593편 △시조 131명, 918편 △소설 180명 317편 △아동문학 253명, 1462편 △수필 195명, 584편이 접수됐다.


심사위원들은 심사 전 충익사 사당에서 곽재우 장군과 휘하 17장령 및 의병들을 기리며 참배를 한 후 경건한 마음으로 심사에 임했다. 심사 과정은 엄중함과 기밀성을 요하며 심사에 공정함을 기했다.

천강문학상의 수상자는 부문별 대상으로 시 부문에는 김경숙(경남 김해시) <분봉>, 시조 부문에 김영희(강원 원주시) <느티나무 무늬>, 소설 부문에 김옥숙(부산 수영구) <소파에 뚫린 구멍>, 아동문학 부문에 변봉희(경북 포항시) <대장간> 그리고 수필 부문에 윤미영(부산 남구) <탁설, 공을 깨우다>가 선정됐다.

우수상은 시 부문에 안정숙(경기도 김포시) <출품되는 밤>, 이진희(대구 북구) <블라인트 컨투어 드로잉>, 시조 부문에 배순금(전북 익산시) <물들다, 번지다>, 권혁주(경북 경주시) <우리들의 노파 : 비대면 면회>, 소설 부문에 배병채(부산 남구) <곰보칼>, 오미향(서울 중구) <빈 집>, 아동문학 부문에 이윤경(경기도 고양시) <우리 집에 바위천사가 산다>, 남정림(서울 강남구) <새 떼의 사인>, 수필 부문에 서은영(부산 수영구) <그늘의 내력>, 오금자(제주시) <聖숲俗>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4월21일 의령 홍의장군 축제 기간 중 개최될 예정이다. 시상금은 소설 부문 대상 1000만원, 우수상 각 500만원, 나머지 부문에서는 각 대상 700만원, 우수상 각 300만원이다.

◆의령군, 여권 발급 군민에 여권케이스 제작·배부 

의령군은 여권을 신청한 민원인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권을 보관할 수 있는 안전보관케이스 2000개를 제작해 이달 말부터 배부한다.

군은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편의 증진과 민원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신규 시책으로 마련했다.


이번에 제작한 여권 케이스는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솥바위를 그려 놓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여권의 전자칩 훼손방지를 돕는 기능도 추가했다.

해외여행 도중 긴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여권 케이스 뒷면에 외교부와 해외안전여행사이트의 전화번호도 기재했다.

◆의령예술촌 ‘2024 봄을 여는 향기전’

사단법인 의령예술촌(이사장 한삼수, 촌장 윤재환)은 꽃이 피는 따뜻한 봄을 맞아 올해 첫 전시로 ‘봄을 여는 향기전’을 열고 있다.

지난 3월9일부터 열고 있는 이번 ‘봄을 여는 향기전’은 의령예술촌이 마련한 2024년 올해 11대 기획의 시작이다.


이번 작품전은 의령예술촌 회원들이 마련한 작품으로 사진을 비롯해 공예와 서양화와 한국화 등 그림작품과 서각, 시화 등 개인전과 더불어 회원전으로 선보인다.

4명의 개인전과 더불어 24명의 작가가 마련한 74점의 작품을 여섯 개의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윤재환 촌장은 “이번 ‘봄을 여는 향기전’은 따뜻하고 아름다운 봄으로 만들어 가는 우리들의 소중한 삶의 가치가 소중한 일상의 행복으로 빛나게 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동아리 활동 지원사업 26일까지 신청

의령은 청년동아리 활동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청년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은 공통 관심사를 가진 청년들의 자발적인 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청년정책 패키지’ 사업으로 지난해 6개 팀을 선발해 최대 1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했다.

이들은 8개월간 지역 활성화 연구, 창업 준비, 생활 취미 등 여러 분야의 활동을 펼쳤다. 지난 12월에는 사업에 참여한 20여 명의 청년이 모여 동아리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했다.

이번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은 26일까지 8개팀 내외로 모집하며 지역현안, 창업, 취미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동아리를 모집한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