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소통’으로 청렴도 평가 최상위 등급 향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3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충남교육청이 올해 최상위 등급으로의 재도약을 노린다.
충남교육청 이영택 감사관은 14일 교육청 공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4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 감사관은 "충남교육청은 지난 3년간 연속 3등급으로 전국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종합청렴도 최상위 등급 달성을 목표로 30개 정책과제와 청렴도 평가 향상을 위한 맞춤형 14개 추진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대간 공감과 이해로 조직내 갑질·괴롭힘 등 갈등 해소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3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충남교육청이 올해 최상위 등급으로의 재도약을 노린다.
충남교육청 이영택 감사관은 14일 교육청 공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4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 감사관은 “충남교육청은 지난 3년간 연속 3등급으로 전국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종합청렴도 최상위 등급 달성을 목표로 30개 정책과제와 청렴도 평가 향상을 위한 맞춤형 14개 추진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먼저 ‘신뢰와 사랑의 청렴한 충남교육’을 비전으로3단계 충남형 청렴안전망 구축에 힘을 쏟는다.
이를 위해 1단계로 청렴환경 조성을 위해 청렴한 교육풍토 조성 5개 과제와 부패방지 제도 구축 7개 과제를 구성했다.
2단계는 부패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6개 과제와 찾아가는 청렴교육 5개 과제를 선정했다.
3단계에서는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민관협력 3개 과제와 청렴인식 확산 4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 감사관은 이어 “올해 신규중점사업으로 자체종합청렴도 평가를 통해 직장내 갑질·을질·괴롭힘 근절을 위해 가이드 라인을 발표하고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각종 정책을 마련한다”고전했다.
특히 교육감 특별지시 사항인 ‘리더십 함양을 통한 청렴도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해 세대간 공감과 이해로 갈등 해소에도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60~70년대생(고위직·관리자)부터 80~2000년대생(장학사·주무관)까지 세대간 경험을 나누고 갈등없는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께할 결심 678900’ 학습공동체를 중점 특색사업으로 선정했다.
여기에는 교육청 소속 모든 부서장부터 주무관까지 저경력순으로 100명이 참여해 책을 매개로 한 독후 발표와 리더십 특강, 청렴토크 등의 활동에 나선다.
이 감사관은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지 못하는 근거로 소통 부재를 가장 큰 약점으로 꼽으며 “조직문화가 한 순간에 바뀌지는 않는다”면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청렴을 실천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청은 올해 청렴도 평가결과 분석과 청렴도 향상 대책 마련을 위해 15일 청 내 대강당에서 대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웃으며 들어갔지만 ‘징역형’…무죄 확신하던 민주당도 ‘분주’
- 주말 ‘포근한 가을비’…낮 최고 18~23도 [날씨]
- “사실 바로 잡겠다”…유튜버 쯔양, 구제역 재판 증인 출석
- ‘올해도 공급과잉’…햅쌀 5만6000톤 초과생산 예상
- 하나은행도 비대면 가계대출 중단…“연말 안정적 관리 위한 한시적 조치”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