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안녕하신가영, 1년 만에 혈액암 4기 완치… ‘버킷림프종’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안녕하신가영(36)이 혈액암이 완치된 근황을 전했다.
버킷림프종은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전 세계 발생률이 낮으며,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 중 1~5%가 겪는다.
다만, 중앙아프리카 등에서 발생하는 풍토성 버킷림프종은 말라리아나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가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다.
버킷림프종은 공격적이고 치료하지 않으면 수주 내에 사망할 위험이 있지만, 다행히 치료에 반응이 좋은 질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안녕하신가영(36)이 혈액암이 완치된 근황을 전했다.
지난 13일 안녕하신가영은 자신의 SNS를 통해 완치 소식을 밝혔다. 그는 “검진 결과 모든 수치가 정상이고 완전 멀쩡한 상태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제가 4기 암도 씩씩하게 잘 이겨내고 건강해진 것처럼 누구라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응원을 보냈다. 안녕하신가영은 2023년 3월 원인불명으로 계속 아파 입원했다가 4월 버킷림프종 4기를 진단받았다. 안녕하신가영이 앓은 버킷림프종은 어떤 암일까?
버킷림프종은 백혈구 중 B 림프구에서 기인하는 혈액암으로, 림프계에 발생한다. 버킷림프종은 비호지킨 림프종에 속해서 빠르게 진행되는 공격형 림프종이다. 림프종은 백혈구 중 하나인 림프구가 악성 세포로 변한 종양이다. 버킷림프종이 생기면 대부분 전신에 발열이 나타나고 체중 감소를 겪는다. 버킷림프종은 골수나 혈관, 복부 기관 등으로 침범할 때가 많아 침범 부위에 따라 두통이나 구토, 복부 비대가 나타나기도 한다. 버킷림프종은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전 세계 발생률이 낮으며,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 중 1~5%가 겪는다.
버킷림프종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중앙아프리카 등에서 발생하는 풍토성 버킷림프종은 말라리아나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가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외에도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이 있으면 발병 위험이 크다. 장기 이식 후 면역 억제제를 복용한 사람에게도 발생하기 쉽다.
버킷림프종은 고용량 항암 치료와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으로 치료한다. 항암 치료는 항암제가 전신을 순환해 림프종 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이다.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은 항암 치료로 종양 세포를 최대한 제거한 후 떨어진 골수 기능을 회복할 때 진행한다. 미리 채취한 환자의 말초 조혈모세포를 주입하는 것이다.
버킷림프종은 공격적이고 치료하지 않으면 수주 내에 사망할 위험이 있지만, 다행히 치료에 반응이 좋은 질환이다. 버킷림프종은 약 20~30%의 확률로 중추 신경계에 침범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환자는 중추신경계 예방치료도 받아야 한다. 만약 복부에 부피가 큰 병변이 발견되거나 혈액검사에서 높은 LDH(젖산탈수소효소) 수치가 나온다면 예후가 좋지 않다. LDH 수치가 높으면 급성이나 만성 세포 손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갑자기 주저앉아 못 걷는 아이, 혹시 버킷림프종?
- [아미랑]‘운동 마니아’의 혈액암 판정… 어떻게 극복했을까?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
- '브리저튼' 각본가 숀다 라임스, 약 안 쓰고 68kg 감량… 평소 '이 과일' 챙겨 먹었다던데
- 유럽의약품청, 치매약 ‘레켐비’ 승인 권고 결정… 7월 거부 권고 뒤집었다
- 소유, 과거 8kg 뺐다던데… 비법 뭔가 보니, '이 식단' 덕분?
- 한미사이언스 임종훈 대표, 주식 105만주 매각 “모친 296억 빌리고 안 갚아”
- [제약계 이모저모] 제일약품, ‘자큐보’ 런칭 심포지엄 진행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