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당뇨 진행 늦추는 ‘이 영양소’[밀당365]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1형 당뇨병 환자가 진단 당시 인슐린 생성을 담당하는 췌장 베타세포의 기능이 30~50%만 남아 있다.
당뇨병이 진행되면 베타세포 기능이 점차 떨어지면서 혈당 조절이 안 되고 합병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그런데 최근, 초기 1형 당뇨병 환자에게 비타민D2를 투여하면 당뇨병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의과대 연구팀이 1형 당뇨병을 새로 진단받은 10~21세 소아청소년 36명을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2(에르고칼시페롤)는 체내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햇빛을 통해 합성되거나 버섯 등 식물성 식품이나 효모에 주로 함유돼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 의과대 연구팀이 1형 당뇨병을 새로 진단받은 10~21세 소아청소년 36명을 분석했다. 참여자들은 두 달 동안 ▲비타민D2를 보충제 복용군(매주 5만 IU) ▲위약 투여군으로 분류됐으며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받았다.
분석 결과, 비타민D2 투여군이 위약 투여군보다 C-펩타이드 수치가 천천히 감소하는 등 인슐린 분비 능력이 높았다. C-펩타이드는 췌장 기능을 평가하는 지표로, 이 수치가 낮을수록 췌장 기능이 더 저하됨을 나타낸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기 당뇨병 환자, ‘이 약’ 복용하면 베타세포 기능 보존돼
- "초기 당뇨황반부종 환자, 치료 후 시력 예측 가능해져"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