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인구 미래포스터 공모전' 개최 [김해소식]
김해시가 '함께 그리는 김해시 인구의 미래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저출생 문제와 관련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공모전은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희망을 찾다'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출산과 양육 가족친화 환경 분위기 조성에 방점을 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모전은 4월12일까지이며 김해시 인구정책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포스터는 '저출생 고령화 문제의 심각성에 경각심을 주는 내용'이나 '결혼·출산·양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 '가족의 소중함과 가정의 행복에 관한 내용' 등이다.
응모 희망자는 참가 신청서와 동의서 등 관련 서류를 4월12일까지 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에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는 온라인 투표와 심사를 거쳐 5월 말에 발표한다.
최우수상 1명과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입선 6명 등 총 12명을 선발 수상한다. 최우수상 상금은 100만원이다. 수상 작품은 시 인구정책 홍보에 활용한다.
시는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시민들이 임신과 출산 육아에 깊은 관심을 갖도록 해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갈 계획이다.
◆김해시 '시민맞춤형 건강증진사업' 확대 추진
김해시가 올해 다양한 시민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아이를 원하는 난임부부에게는 난임 시술비를 16회에서 20회로 확대 지원한다. 난임을 극복하고자 '슬기로운 난임 극복 생활' 건강 강좌도 운영한다.
더불어 '우리 동네 육아쉼터'와 '아빠와 함께하는 오감 놀이교실' '할머니·할아버지의 황혼 육아교실' 등 출산·양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다양한 사업들도 새로 추진한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금연 클리닉'은 13일부터 운영한다. 금연 확산을 위해 사업장 중 금연 성공률이 50% 이상인 기관에는 금연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현판을 제작·증정한다.
영 유아나 젊은 층이 많은 김해서부권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미취학 유아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금연교육도 확대 실시한다.
3월19일부터는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을 돕는 '찾아가는 시니어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이밖에 올해 개최할 김해시 메가이벤트 중 하나인 전국체전 기념 걷기 챌린지와 시민들의 전국 체전 참여 독려를 위해 걷기 문화를 활성화해 나간다.
◆김해시 시민 위한 적극적 행정 펼친 공무원 6명 선발
김해시가 시민들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각 부서 간 협업을 거쳐 엄선됐다.
심사는 '시민체감도'와 '담당자의 적극성과 창의성' '과제의 중요도와 난이도' '확산 가능성' '부서간 협업'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최우수에는 공동주택과 김보은 씨가 선정됐다. 우수에는 하천과 박흥철, 축산과 손정석 2명이, 장려에는 보건관리과 이은혜, 스마트도시담당관 박준성, 하수과 손충우 씨 등이 선발됐다.
최우수로 선발된 김보은 주무관은 김해시에 실질적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해 신혼부부 지역 정착을 위한 첫 주택 주거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했다. 이를 통해 지난 한해 약 352가구에 2억원을 지원했다. 청년 인구 주거지원 사업과 협력 체계의 기틀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우수로 선발된 박흥철 주무관은 주민 민원과 예산부족으로 지연됐던 하천정비사업을 추진해 하천생태계 복원과 악취민원해소, 시민정주환경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손정석 팀장은 '올해 전국체전과 김해방문의 해 등 주요 행사의 성공적 개최와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김해 대표 먹거리인 뒷고기를 브랜드화 해 김해뒷고기 거리를 조성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은혜 주무관은 경남 최초로 24시간 심장지킴이 편의점 설치사업을 기획했다. 박준성 주무관은 찾아가는 데이터 상담소를 운영했다. 손충우 팀장은 주민설득을 통한 민원해결과 예산절감과 행정 신뢰도를 높여 좋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이들에게 근무성적평정 가점을 차등 부여하기로 했다. 최우수와 우수 3명에게는 성과급 최고 등급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는 시민들의 시정 편의를 위해 적극행정 우수 직원들을 꾸준하게 선발해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웃으며 들어갔지만 ‘징역형’…무죄 확신하던 민주당도 ‘분주’
- 주말 ‘포근한 가을비’…낮 최고 18~23도 [날씨]
- “사실 바로 잡겠다”…유튜버 쯔양, 구제역 재판 증인 출석
- ‘올해도 공급과잉’…햅쌀 5만6000톤 초과생산 예상
- 하나은행도 비대면 가계대출 중단…“연말 안정적 관리 위한 한시적 조치”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