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인터뷰] ‘로기완’ 김희진 감독 “왜소한 동양인 남자 뒷모습 상상…이젠 그 얼굴 떠올라”

이세빈 2024. 3. 13. 0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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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로기완’ 김희진 감독/사진=넷플릭스 제공

10년의 기다림 끝에 세상의 빛을 본 장편 데뷔작, 김희진 감독이 ‘로기완’을 통해 새로운 첫발을 내디뎠다.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송중기)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최성은)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기자의 시점에서 로기완의 행적을 좇는 소설 ‘로기완을 만났다’를 벨기에에 정착한 로기완의 이야기로 각색했다.

김희진 감독은 “시작한지 오래된 작품이라 공개되고 나니 후련함이 크다. 물론 섭섭한 마음도 있다. 복합적인 감정이 든다”고 밝혔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김희진 감독은 10여년 전 ‘로기완’ 시나리오 작가로 참여했다가 이후 연출까지 맡아 ‘로기완’을 이끌었다. 김희진 감독은 “용필름 임승용 대표와 신뢰 관계가 있었던 것이 ‘로기완’의 시작이었다. 처음에는 시나리오 작가로 들어갔는데, 내 성향을 아는 임승용 대표가 원작과 각색 방향을 제시하면서 연출 제의를 했다. 그게 나와 맞는 부분이 있겠다고 생각해 연출 데뷔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작가로서 시작했을 때와 감독으로서 ‘로기완’을 잡았을 때 조금 다른 방향성이 있다. 물론 그 때도 멜로가 있었지만, 지금과 달랐다”며 “자세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전에는 마리가 좀 더 어두운 세계 인물이었다. 구제가 어렵게 그려졌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희진 감독은 “긴 호흡의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단편영화와 비교도 안 되게 어려웠다. 단편영화는 일주일 안에 촬영이 끝나는데 장편영화는 배우들과 이 인물을 잡아가고 톤이 유지될 수 있도록 연기 밸런스를 잡는 게 길었다. 그 지점이 가장 다르면서 신선했다”고 밝혔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기완을 연기한 송중기를 캐스팅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는 김희진 감독. 그는 “송중기가 ‘로기완’을 7년 전 한 번 고사했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을 텐데, 그 때는 송중기가 기완의 선택을 납득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자신 때문에 어머니가 죽었다는 죄책감을 가진 인물이 살아남고자 한 땅에서 어떻게 사랑을 할 수 있는지를 못 받아들인 게 아닌가 싶다”며 “그러다가 시간이 흘렀고 시나리오가 좀 바뀌었다. 송중기의 생각에도 변화가 있으면서 출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품 속에서 ‘이 순간에는 같이 눈물을 흘렸으면 한다’, ‘시청자의 마음을 뺏어주면 좋겠다’ 싶은 장면들에서 송중기의 연기가 작용했다고 본다”며 “여러 번 대중의 마음을 움직인 배우의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송중기가 가진,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시청자의 마음을 가져오지 않았나 싶다”고 곱씹었다.

김희진 감독은 원작 소설에 멜로 색채를 더해 ‘로기완’을 완성했지만 이 멜로를 두고 작품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김희진 감독은 “기완이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말 하나 안 통하는 땅에 왔다가 다시 떠나는 원작의 설정은 가지고 가려 했다. 그리고 무모하고 말이 안 되는 선택을 하려면 사랑 말고는 다른 선택이 없을 거라 생각했다”며 “이걸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질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고 인정했다.

넷플릭스 ‘로기완’ 김희진 감독/사진=넷플릭스 제공

이 멜로 색채를 더하는 과정에서 마리가 탄생했다. 김희진 감독은 “기완과 비슷한 상처를 가진 인물을 만들고 싶었다. 기완이 이 땅을 떠날 결심을 하게 하는 기능적인 접근도 있었기 때문에 어두운 세계, 사격 등의 설정이 들어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리를 연기한 최성은에 대해서는 “최성은은 오디션장에 들어올 때부터 마리 같은 느낌이 있었다. 이미 밖에서 다 준비가 된 상태에서 들어온 것 같아 인상적이었다”며 “열정이 넘치는 배우다. 최성은이 하는 걸 보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중력이 대단해서 현장 분위기를 진지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었다”고 칭찬했다.

기획부터 공개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로기완’이기에 김희진 감독의 애정은 남다르다. 그는 “오래 걸린 작품이기도 하고 우여곡절 끝에 만들어진 작품이기도 하다. ‘로기완’을 만들 때 어떤 왜소한 동양인 남자가 화려한 유럽의 거리를 걷고 있는 뒷모습을 상상했다. 어깨를 두드려도 도저히 얼굴을 볼 수 없는 쓸쓸한 이미지가 연상됐다”며 “그러나 지금은 등을 두드렸을 때 뒤를 돌아보는 얼굴이 떠오르지 않나. 그게 주는 복합적인 감정이 있다”고 미소 지었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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