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로 판다 됐을 때… ‘이렇게’ 해야 빨리 없어져

임민영 기자 2024. 3. 11. 16: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눈 밑 검은 다크서클이 심하면 판다처럼 보이기도 해 신경 쓰일 때가 많다.

잠을 충분히 자도 다크서클이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있다.

눈 밑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얇은 피부로, 붉은 모세혈관과 검푸른 정맥이 곧잘 비쳐 보인다.

혈관이 늘어나는 것과 관련 없이 눈 밑 피부 자체가 극도로 얇아 정맥혈이 비쳐 보이는 사람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크서클은 혈관 비침, 색소 침착 등 때문에 발생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해야 줄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눈 밑 검은 다크서클이 심하면 판다처럼 보이기도 해 신경 쓰일 때가 많다. 잠을 충분히 자도 다크서클이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있다. 다크서클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혈관 비치면서 발생
다크서클의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혈관 비침 때문에 발생한다. 눈 밑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얇은 피부로, 붉은 모세혈관과 검푸른 정맥이 곧잘 비쳐 보인다. 그런데 혈관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면 비치는 부위가 많아져 다크서클이 심해진다. 혈관이 지나치게 늘어날 때는 ▲일정 시간 이상 잠을 자지 못했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다. 혈관이 늘어나는 것과 관련 없이 눈 밑 피부 자체가 극도로 얇아 정맥혈이 비쳐 보이는 사람도 있다. 눈 주위 장기간 습진으로 인한 색소침착이나 피부 멜라닌 색소 증가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눈 주위 피부는 외부 자극에 망가지기 쉽고, 색소가 잘 침착된다. 따라서 눈을 비비거나 화장으로 인한 착색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혈액순환 중요
다크서클을 완화하려면 혈액순환부터 개선해야 한다. 눈 밑 혈관과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부종이 생기기 쉽다. 그리고 이 부종은 겉으로는 검고 칙칙한 다크서클로 드러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충분히 자지 못해 피로하면 혈액이 잘 순환하지 못해 다크서클도 진해진다. 이를 방지하려면 규칙적으로 운동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야 한다. 따뜻한 수건과 차가운 수건을 번갈아 눈 위에 대고 있는 것도 효과적이다. 잦은 음주나 흡연은 피해야 한다.

◇연어·브로콜리·양배추 먹으면 도움
다크서클을 없앨 때는 연어를 먹는 게 좋다.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를 칙칙하게 하는 색소를 제거한다. 브로콜리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의 비타민A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그리고 활성산소가 혈액을 맑게 해 눈 밑 색소침착을 완화한다. 양배추 속 비타민C와 비타민K는 신진대사를 촉진해 비슷한 효과를 낸다. ▲혈당을 올려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드는 단 음식 ▲혈관 벽을 좁게 만드는 짠 음식은 될 수 있으면 적게 먹는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