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 걸리는 마법으로 고통스러울 때… ‘이 음식’ 도움 [푸드 테라피]

이아라 기자 2024. 3. 11.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건 약으로도 치료하지 못한다'는 명언을 남겼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없이 생리 때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생리통과 골반 내의 병적 변화와 연관돼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뉜다.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염증 물질 증가로 인한 증상으로, 생리할 때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키면서 통증이 생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 50%가 겪는 증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해조류, 생강차, 바나나 등이 도움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건 약으로도 치료하지 못한다’는 명언을 남겼다. 그만큼 음식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헬스조선은 매주 한 편씩 [푸드 테라피]라는 주제를 가지고 여성이 흔히 겪는 질병과 뷰티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주]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 번, 생리통을 겪게 된다. 생리가 시작되면 복부나 허리는 물론 유방도 팽창하고 아프다. 심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다.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뭐고, 어떤 음식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본다.

◇생리통, 대부분 염증 물질 증가로 인해 발생해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없이 생리 때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생리통과 골반 내의 병적 변화와 연관돼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뉜다. 대부분의 여성은 일차성 생리통을 겪는다.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염증 물질 증가로 인한 증상으로, 생리할 때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키면서 통증이 생긴다. 이차성 생리통은 골반 안 이상 징후와 관련돼 나타나는 주기적인 통증이다. 이차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 내 장치 등이 있다.

◇해조류, 생강차, 바나나 등 도움
생리통이 심하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부드럽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이 도움 된다. 대표적으로 해조류, 생강차, 바나나 등이 있다.

▷해조류=해조류도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해조류는 빈혈 예방과 생리불순, 생리통과 같은 자궁 질환의 원인이 되는 어혈(혈액이 정체돼 노폐물이 쌓여 생기는 병)을 풀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자궁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정화해주는 역할도 한다.

▷생강차=생강차는 항염과 통증 완화 특성이 풍부해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산 호서대 연구팀이 여성 600명을 대상으로 생리 기간의 첫 3~4일 동안 생강가루 750~2000mg을 투여한 결과, 생강가루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통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바나나=생리 중에는 세로토닌의 농도가 낮아진다. 세로토닌의 수치가 감소하면 강한 식욕, 공격성, 수면 부족, 우울함 등이 발생한다. 바나나에는 세로토닌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또 비타민B6도 많이 들어 있어 긴장을 풀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나나 호두케이크 사진/사진=《맛과 건강, 뷰티를 동시에 챙기는 마법의 레시피》

<바나나와 호두 활용한 ‘바나나 호두케이크’ 레시피>
‘맛과 건강, 뷰티를 동시에 챙기는 마법의 레시피’에서 소개한 ‘바나나 호두케이크’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2인분 기준) - 바나나 3개, 오렌지주스 50mL, 밀가루 200g, 베이킹소다 1작은술, 소금 약간, 버터 2큰술, 황설탕 1컵, 달걀흰자 2개, 바닐라 시럽 약간, 다진 호두 20g

1. 먼저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다. 케이크 틀에 버터를 바르고, 바나나는 으깨준다.
2. 중간 크기 볼에 밀가루, 베이킹소다,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3. 큰 볼에 버터와 설탕을 담아 설탕이 잘 녹을 때까지 믹싱기로 부드럽게 잘 섞는다.
4. 달걀흰자, 으깬 바나나, 오렌지주스, 바닐라 시럽까지 넣고 중간 속도로 바닥까지 잘 저어준다.
5. 준비한 호두를 넣는다.
6. 밀가루를 넣고 살살 섞어준다. 이때 너무 오래 섞으면 공기가 빠져나가 케이크가 딱딱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7. 반죽을 케이크 틀에 넣고 180도로 미리 가열해 둔 오븐에 25분 동안 굽는다.
8. 케이크가 익으면 꺼내어 20분 정도 식혀주면 된다(기호에 따라 바나나 조각을 위에 얹는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