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에 필수인 요가링·폼롤러, ‘이렇게’ 쓰면 염증 위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집에서 운동하면 요가링, 밴드, 폼롤러 등 다양한 홈트 기구를 활용하게 된다.
◇폼롤러운동하기 전에 폼롤러로 스트레칭하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운동 후에는 근육통을 완화할 수 있다.
그런데, 폼롤러를 한 부위에만 오래, 강하게 문지르면 멍이 들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부드러운 폼롤러에 수건을 깔고 가볍게 문지르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가링
요가링은 종아리 등 근육 부종을 완화할 때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오래 착용하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요가링은 하루 3번, 5분 이내로 사용하는 게 적당하다. 특히 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멍이 잘 드는 편이라면 사용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야 한다. 요가링은 끼고 걸어 다닐 때 가장 효과가 좋다. 앉아서 착용한다면 종아리에 끼우고 발목을 10회 정도 움직인 후 빼는 게 좋다. 그리고 요가링마다 강도와 적정 무게 범위가 달라서 권장 몸무게도 확인해야 한다.
◇밴드
스트레칭 밴드는 근육을 풀고 몸매를 다듬는 데 효과적이다. 스트레칭 밴드를 이용해 운동할 때는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서서히 강도를 높여야 한다. 밴드를 사용할 때는 사전에 밴드가 잘 늘어나는지, 고정이 잘 되는지 점검하는 게 좋다. 보통 밴드는 색깔에 따라 강도가 달라지는데, 어두울수록 강하다. 처음에는 탄력이 적은 노란색이나 빨간색으로 시작하는 게 안전하다.
◇폼롤러
운동하기 전에 폼롤러로 스트레칭하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운동 후에는 근육통을 완화할 수 있다. 폼롤러를 꾸준히 쓰면 전반적인 근육 긴장이 완화되고 유연성이 향상되며, 혈액 순환에도 좋다. 그런데, 폼롤러를 한 부위에만 오래, 강하게 문지르면 멍이 들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다치기 쉬운 관절이나 인대 등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부드러운 폼롤러에 수건을 깔고 가볍게 문지르는 게 좋다. 만약 멍이 생겼다면 피부가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사용하지 않는다. 폼롤러는 단단한 정도에 따라 ▲소프트 ▲미디엄 ▲하드로 나뉜다. 폼롤러를 처음 쓴다면 부드러운 소프트 폼롤러로 시작하는 게 좋다.
◇악력기
악력기는 악력을 키울 때 효과적이지만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악력기를 잡을 때 주먹을 꽉 쥘수록 손가락 관절이 심하게 구부러진다. 그리고 힘줄에 가해지는 압력도 커져 건초염(힘줄을 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 방아쇠수지증후군(손가락을 굽히기 위해 사용되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악력기를 사용할 때는 관절이 중간 정도만 굽혔다 피게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스크·골다공증 환자, 폼롤러 운동 주의해야
- 근육 경련 예방에 좋은 '폼롤러 마사지', 운동 전에 하면 효과적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