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플 때, 딱딱한 침대… 실제로 도움 될까?

이아라 기자 2024. 3. 8.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허리 통증으로 딱딱한 침대에서 잠을 자는 사람이 많다.

◇지나치게 딱딱하면 오히려 통증 악화시킬 수도 너무 딱딱한 침대는 오히려 특정 부위가 과도하게 눌리고 허리 주변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을 더 악화할 수 있다.

특히 갑자기 발생한 허리 염좌에 의한 통증은 딱딱한 침대에 누우면 더 심해질 수 있다.

체중이 무거운 사람일수록 매트리스가 받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단한 매트리스가 유리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딱딱한 매트리스의 침대는 허리 주변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을 더 악화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허리 통증으로 딱딱한 침대에서 잠을 자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자고 일어나서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유가 뭘까?

◇지나치게 딱딱하면 오히려 통증 악화시킬 수도 
너무 딱딱한 침대는 오히려 특정 부위가 과도하게 눌리고 허리 주변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을 더 악화할 수 있다. 특히 갑자기 발생한 허리 염좌에 의한 통증은 딱딱한 침대에 누우면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푹신한 침대는 척추의 곡선을 더 휘어지게 하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너무 딱딱하지도, 너무 푹신하지도 않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게 좋다. 물론 매트리스가 어느 정도 단단한 게 가장 적합한지는 사람의 체형마다, 질환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다. 체중이 무거운 사람일수록 매트리스가 받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단한 매트리스가 유리하다. 등이 뒤로 굽어 상체가 앞으로 기울여진 척추후만증이 있거나 척추가 일자로 펴진 사람도 마찬가지다. 반대로, 허리가 앞으로 굽은 척추전만증이 있는 사람은 푹신한 매트리스가 좋다. 반듯이 누웠을 때 척추 곡선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엎드려 자는 자세 역시 피해야
엎드려 자는 수면 자세 역시 척추와 목 관절에 좋지 않다. 엉덩이와 등뼈가 천장을 향해 꺾이면서 목 인대나 척추가 틀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수면 자세는 척추 곡선이 ‘S자’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우선 뒤통수와 목, 척추를 일직선이 되도록 한 뒤,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간격이 45도가 되도록 팔과 다리를 쭉 뻗는다. 이때 어깨가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손바닥은 천장을 향하게 한다. 무릎 뒤쪽에 작은 쿠션을 받쳐주면 척추부터 엉덩이, 다리에 이르는 관절이 정상적인 곡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