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기인 ‘스키야키’, 샤브샤브와 어떻게 다르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일본의 대표적인 전골 요리인 스키야키가 인기다.
스키야키와 샤브샤브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다.
그리고 스키야키는 국물이 냄비 바닥에 잔잔하게 깔려 자작하게 먹는 편인데, 샤브샤브는 국물이 많아 고기와 채소를 담가 먹는 방식이다.
◇소스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고기와 채소를 찍어 먹는 소스도 차이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리법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조리법이 다르다. 스키야키는 전용 냄비에 육수를 부은 뒤 각종 재료를 동시에 넣고 끓인다. 반면, 샤브샤브는 육수를 먼저 끓인 뒤 고기나 채소를 조금씩 익혀 먹는 요리다. 그리고 스키야키는 국물이 냄비 바닥에 잔잔하게 깔려 자작하게 먹는 편인데, 샤브샤브는 국물이 많아 고기와 채소를 담가 먹는 방식이다.
◇육수
스키야키와 샤브샤브에 쓰이는 육수도 다르다. 스키야키는 간장과 설탕으로 만든 다레(일본식 양념장)에 얇게 썬 소고기와 대파, 두부, 배추, 실곤약 등을 넣고 자작하게 졸인다. 육수에 간장이 들어가 짭쪼름한 맛이 난다. 반대로 샤브샤브는 멸치와 다시마를 우려낸 맑은 육수에 소고기와 채소 등을 익혀 먹는 요리다.
◇소스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고기와 채소를 찍어 먹는 소스도 차이가 있다. 샤브샤브는 보통 참깨 소스나 간장 소스 등에 찍어 먹는다. 그런데 스키야키는 미리 풀어 놓은 날달걀에 찍어 먹는다.
한편,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먹고 난 후 칼국수나 죽을 먹을 때가 많다. 그런데 이는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킬 수 있다. 칼국수 1인분에는 각설탕 26~40개, 쌀죽 1인분에는 각설탕 33~34개에 달하는 당질이 들어있다. 특히 죽은 소화가 잘 돼 당질이 빠른 속도로 몸에 흡수되면서 혈당을 빠르게 올려 주의해야 한다. 칼국수와 죽 대신 차라리 고기를 추가하는 게 낫다. 포만감이 높은 배추나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버섯도 괜찮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국물 없이’ 즐기는 샤브샤브 소고기 알배추찜
- 살빼려면 ‘아침식사’가 중요하다… 남성은 ‘탄수화물’ 먹고, 여성은?
- 브브걸 출신 유정, 발리 비키니 사진 공개… 살 안 찌기 위한 '2가지' 습관은?
- 과거 100억 자산 유명 배우, 기초수급자 된 근황 공개… 누구일까?
- 퇴근 후 소소한 행복인데… 영화 보며 한 잔 ‘홀짝’, 정말 안 좋다
- 배달 음식 즐기고 스트레스 받아 망가지는 몸… '이것' 섭취해 정화시키자!
- “암 사망률, ‘췌장암’ ‘아프리카’ ‘남성’일수록 높아… 2050년에 암 사망자 더 늘어난다
- 날씬한 몸 유지하는 스타 5명, 공통점은? 간식으로 고소한 ‘이것’ 먹는다
- ‘조현병’ 여성의 유방암 위험 높다… 왜?
- “남자는 등” 49세 추성훈, 성난 근육 공개… ‘이 운동’으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