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양소' 많이 먹은 사람, 이성에게 매력 떨어졌다… 프랑스 연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이성에게 매력이 떨어져 보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몽펠리에대 연구팀은 흰 밀가루나 설탕이 많이 포함된 정제 탄수화물 식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대사질환뿐만 아니라 '이성에 대한 매력'처럼 의학과 무관한 특성에도 영향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몽펠리에대 연구팀은 흰 밀가루나 설탕이 많이 포함된 정제 탄수화물 식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대사질환뿐만 아니라 '이성에 대한 매력'처럼 의학과 무관한 특성에도 영향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정제 탄수화물은 곡물을 몇 차례 도정해 영양이 감소한 음식물을 말하는 것으로 ▲흰쌀 ▲흰 밀가루 ▲설탕 등이 포함된다.
몽펠리에대 연구팀은 104명의 참가자(남성 52명, 여성 52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실험을 실시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성비가 동일한 두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에는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 식사를 제공했으며, 다른 한 그룹에는 비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 식사를 제공했다. 또 참가자들의 정제 탄수화물 만성 섭취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아침 식사 ▲오후 간식 ▲식사 사이 간식 등 3가지 식단 데이터를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했다. 참가자들이 평소 섭취하는 정제 탄수화물에는 ▲시리얼 ▲빵 ▲비스킷 ▲초콜릿 ▲가당 음료 등이 포함됐으며, 비정제 탄수화물에는 ▲유제품 ▲과일 ▲견과류 등이 포함됐다. 아침 식사 2시간 후,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얼굴 사진을 찍어 나눠준 후 서로의 매력을 평가하도록 요청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이 섭취한 아침 식사는 남녀 모두 매력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한 사람들의 얼굴 매력도가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한 사람들의 얼굴 매력도보다 낮았다.
연구팀은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이 높아져 인슐린이 분비돼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체내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면 성호르몬의 전구체 합성에 영향을 미쳐 매력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뜻이다. 또 정제 탄수화물을 만성적으로 섭취하면 고혈당증이 생겨 결과적으로 피부 노화를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몽펠리에대 진화과학연구소 클레어 버티케 교수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거의 없고 유제품처럼 주로 지방과 단백질로 구성된 아침 식사는 오히려 이성에 대한 매력을 증가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실제로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가 즉각적이든 만성적이든 얼굴의 매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이 연구는 식이 선택이 건강뿐만 아니라 얼굴 매력과 같은 사회적 중요성을 가진 특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력녀가 보내는 ‘작업 눈길’, 빛의 속도로 감지한다
- 나쁜 남자에 헤어나오지 못하는 여자의 심리는?
- 여성들이 생리 때 '거친 남자' 선호하는 이유
- "복근 비결, '이 춤'?"… 최여진 댄스 따라하면, 옆구리 군살 싹 빠진다?
- “하룻밤 사이 괴물로 변해”… 온몸 붉어지고 손톱 빠져, 30대 여성 겪은 ‘병’은?
- “머리로 거울 부수고, 귀 베기도”… 토니안 심각했던 ‘이 병’ 증상 고백, 뭐였을까?
- "쥐젖인 줄 알고 놔뒀는데, 점점 커져"… 알고 보니 피 빨고 있었다, 정체는?
- 고대 안산병원 안세중 교수, 대한심폐소생협회 올해의 젊은 연구자상 수상
- "이 동물이 식용이었어?"… 미국서 뜨는 인기 '바베큐', 뭘까?
- ‘파격 비키니’ 공민지, 누드톤 슬림 탄탄 몸매… ‘이 운동’ 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