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폭락, 이를 어쩌나”… 아파트값 15주 연속 내림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 아파트 전용 84㎡가 지난 4일 10억원에 거래됐다.
매매시장 관망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단기간에 수억원씩 폭락한 거래가 속출하며 '영끌' 집주인들의 비명이 나온다.
부동산원은 "매매 수요가 전세 수요로 전환되는 등의 영향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역세권 및 정주 여건이 양호한 단지의 임차 문의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신축 및 소형 아파트 위주로 거래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년 만에 수억원 폭락… 영끌족 비명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 아파트 전용 84㎡가 지난 4일 10억원에 거래됐다. 지난달 24일 거래(10억5000만원) 이후 2주도 안 돼 5000만원이 내렸다. 최고가였던 2021년 10월 5일(13억9500만원) 이후 2년 5개월 만에 4억원 가까이 증발했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 우성 1차 아파트 전용 83㎡도 2021년 11월 23일 12억2500만원에서 지난달 2일 9억원까지 3억2500만원이 폭락했다. 직전 거래와 비교해봐도 5500만원이 내렸다.
전국 아파트값 하락세가 15주 연속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시장 관망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단기간에 수억원씩 폭락한 거래가 속출하며 ‘영끌’ 집주인들의 비명이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은 7일 ‘3월 첫째 주(4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이번 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05% 하락하며 15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하락 폭은 전주와 동일했다.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이 0.04%, 서울이 0.02% 내렸다. 지방 하락 폭은 0.06%였다.
서울에서는 강북구(-0.09%) 도봉구(-0.06%) 관악구(-0.06%) 등에서 하락세가 가팔랐다.
지방에서는 대구와 세종, 부산 등에서 비교적 큰 하락 폭이 관측됐다. 이들 지역 아파트 매매가는 각각 0.15%, 0.14%, 0.11% 내렸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강원도 아파트값이 0.06% 상승했다.
아파트값 하락세가 이어지며 ‘영끌’에 나섰던 집주인들은 한숨을 쉬고 있다. 적지 않은 은행 이자를 부담하는 와중에 집값마저 수억원 단위로 떨어지며 이중고를 겪는 모양새다.
부동산원 관계자는 “선호단지에 대한 급매물 매수 문의가 존재하지만, 매도 희망 가격이 좀처럼 쉽게 내려가지 않아 관망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역별·단지별 상승과 하락이 혼재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급매물 위주로 거래가 되면서 전반적으로는 가격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매매가가 하락하는 반면 전세가는 오르는 추세다.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3% 오르며 지난주(0.02%) 대비 상승 폭을 키웠다.
특히 수도권과 서울이 상승 폭을 0.08%로 키우며 전세가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부동산원은 “매매 수요가 전세 수요로 전환되는 등의 영향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역세권 및 정주 여건이 양호한 단지의 임차 문의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신축 및 소형 아파트 위주로 거래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지훈 기자 germa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꼬집은 한동훈…“민주당엔 음주운전 가산점 있나”
- 카리나 ‘열애 사과문’에도… SM 주가 1년래 사상 최저가
- 뜻밖의 ‘맨얼굴’…안경 벗긴 아기에 한동훈 반응 [영상]
- 장항준 감독 檢조사 받다…드라마제작사 고가인수 의혹
- 치매 환자 손톱 깎다 출혈… 숨겨서 괴사시킨 간병인
- “비의료인 문신 시술 허용 검토”…‘의사 압박’ 또다른 카드
- 병무청장 “사직 수리된 전공의, 내년부터 순차적 입대”
- “유리천장에 용변 칸 내부 훤히”…휴게소 화장실 경악
- 노쇼 방지라지만…27만원? 선 넘은 식당 예약금
- “사랑하는 비밀요원♥” 채팅에 혹해 우크라戰 기밀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