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식물성 순대볶음이요? 맛 어떨까 [대체육이 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세계푸드가 온전히 식물성 재료로만 만든 '순대볶음 냉동 밀키트 제품'을 지난 5일 출시했다.
제품명은 정직하게 '식물성 순대로 만든 순대볶음'이다.
식물성 순대의 맛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이유다.
신세계푸드는 식물성 순대를 대두단백 분자구조를 잘게 쪼개, 동물성 지방과 유사한 형태로 바꿔 맛과 식감을 살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순대는 세척 후 소금에 절인 돼지 창자에 양념한 당면, 돼지 피(선지), 돼지기름, 찹쌀 등을 섞은 소를 넣은 식품이다. 돼지로 시작해 돼지로 끝나, 정말 '식물성'과는 대척점에 있는 음식이다. 식물성 순대의 맛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이유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소비자가 대안식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가 부담 없이 즐기는 인기 식단을 선택해 제품화하게 됐다"고 했다.
신세계푸드는 식물성 순대를 대두단백 분자구조를 잘게 쪼개, 동물성 지방과 유사한 형태로 바꿔 맛과 식감을 살렸다. 모방하기 어려운 순대 껍질은 과감히 없애고, 누드 순대로 만들어 순대소의 탄력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대두단백과 함께 양배추, 당근, 양파, 마늘 등 식물성 원료로 탱글탱글한 식감을 살리고, 카카오 분말로 순대 색감을 구현했다. 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신세계푸드는 순대 브랜드 순대실록과 6개월간 공동 R&D를 거쳤다. 순대실록의 170시간 숙성 레시피를 이용해, 양념 맛을 살렸다.
실제로 맛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다수를 이뤘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4일 대안식품 개발 방향 설명회를 열고, 제품 시식회를 진행했다. 현장 참석자 다수가 동물성 순대와 맛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오히려 뒷맛이 깔끔해졌다는 의견도 있었다. 특히 양념이 첨가됐을 때 만족도가 높았다. 단점으로는 동물성 제품 특유의 풍미가 줄었다는 점과 싱겁다는 점이 꼽혔다.
밀키트 제품이라 영양성분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신세계푸드는 지난 2016년 대안식품 연구개발을 시작했고, 2021년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했다. 지난해에는 식물성 대안식 브랜드 '유아왓유잇'을 론칭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대안식품 시장 확장을 위해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고 식물성 간편식이나 외식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주도 중문천에서 단백질 만드는 균류 나와… 특허 출원 [대체육이 뜬다]
- ‘이 고기’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 낮아진다
- 날씬한 몸 유지하는 스타 5명, 공통점은? 간식으로 고소한 ‘이것’ 먹는다
- ‘조현병’ 여성의 유방암 위험 높다… 왜?
- “남자는 등” 49세 추성훈, 성난 근육 공개… ‘이 운동’으로 만들 수 있다?
- 아기 유모차에 태우고 마라톤 뛴 우크라니아 여성… ‘세계 신기록’ 깬 사연
- SK바이오팜, 연간 흑자 눈앞… ‘세노바메이트’ 효자 노릇 톡톡
- HER2 양성 유방암 뇌 전이 생존 기간 늘리는 ‘엔허투’… 주목할 만한 또다른 임상 결과는? [이게
- 길리어드, 3분기 매출 10조… 빅타비·베클루리 판매 호조
- "보톡스 내성 문제 늘어… 환자에게 내성 문제 알리고, 순수 제형 활용 높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