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지역 생기 더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특색있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강화군은 지난해 '인천시 도시재생 주민참여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상반기 도시재생사업 '우리동네살리기' 공모사업에 '동문안 마을'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특색있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강화군은 지난해 '인천시 도시재생 주민참여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상반기 도시재생사업 '우리동네살리기' 공모사업에 '동문안 마을'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폐허로 방치돼 있던 동광직물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시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강화군은 '왕의 길을 중심으로 한 문화 가꾸기 사업', '새시장·서문안 마을 새뜰마을 사업', '고려 충절의 역사를 간직한 남산마을' 등의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2024년에도 주민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동문안마을이 2022년 인천시 '행복마을 가꿈사업'과 2023년 '우리동네살리기'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약 114억 원의 국·시비를 확보했다.
동문안마을은 20년 이상의 건축물이 89.4%, 2019년 대비 사업체는 9.7%, 인구는 22.2% 감소하며 마을 전체가 슬림화 되고 있으며, 기초 생활 인프라 또한 열악한 상태로 기반 시설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제 2027년까지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골목길 경관개선, 집수리, 안심길 조성사업, 주차장 및 주민 쉼터 조성 등을 추진해 개선의 토대를 마련할 방침이다.
강화군은 그 간 서문안 새뜰사업과 남산마을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주거지 경관 개선과 범죄 예방 환경 설계 등을 추진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공간을 조성하며 정주여건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동문안 마을을 포함해 서문안, 남산 마을은 국가지정문화재인 강화산성으로 인한 문화재 규제로 쇠퇴해가는 주거지역이었다. 그러나 주민들이 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군과 협력 해 안전하고 쾌적한 사람이 중심인 마을로 거듭났다.
조선 25대 왕 철종의 왕위에 올라 도성으로 향하던 길인 '왕의 길' 사업이 2022년 마무리됐다. 남문에서 시작해 고려궁지까지 이어진 '왕의 길'은 원도심 관광과 연계해 골목상권까지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가 개장했다. 폐업 후 관리가 되지 않아 흉물로 방치돼있던 동광직물을 매입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 이는 인근의 소창체험관, 조양방직 등과 함께 강화읍 원도심의 뉴트로(Newtro) 관광지로 떠오르며 많은 방문객들이 찾고 있다.
길상면 온수리에는 '더불어 마을'을 추진 중에 있다. 온수리는 강화 남부 지역의 중심지로 예전 교육, 상업이 발달했지만 세월의 흐름에 따라 주거지가 노후되고, 빈 상가 비율이 높아졌다.
이에, '더불어 마을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길상마을센터 ON'을 설치해 마을카페, 스터디카페, 공유주방을 조성하는 등 지역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화군은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도시재생 사업 안에 강화군의 역사와 문화를 녹이며 스토리텔링을 입혀 관광자원으로 만들고, 주민들과 함께 마을의 발전과 개선 방향을 논의해 가며 살기 좋은 마을로 바꾸고 있다.
군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원심이 활성화되며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되고 있다"며, "그 간의 노하우와 국내외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인천강화군청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수처, 윤대통령 체포영장 발부 사흘째 집행 미뤄…내일 유력(종합) | 연합뉴스
- 尹관저 앞 지지자들 누워 총력저지…경찰 강제해산 '아수라장'(종합) | 연합뉴스
- 헌재 "신임 재판관들 바로 사건 투입…심리에 속도 낼 것" | 연합뉴스
- 경찰,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 출국금지…중요 참고인 | 연합뉴스
- [날씨] 아침 최저 -12도·전국 영하권…강풍 불어 체감온도 '뚝' | 연합뉴스
- 둔덕에 왜 콘크리트 상판이…국토부·공항공사·설계업체 책임은 | 연합뉴스
- 정부, 1%대 저성장 전망…"필요시 추가보강" 추경론 닫진 않았다 | 연합뉴스
- 제주항공 유족 "49재까지 분향소 유지·추모 공간 마련" 요청(종합) | 연합뉴스
- 검찰, '내란 비선의혹' 노상원 구속 연장…12일까지 보강수사 | 연합뉴스
- 권성동 원내대표 사무실 폭발물 신고…경찰 "위험물질 없어"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