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틴 프로듀서 범주, 작년 K팝 저작권료 수입 1위

이은호 2024. 2. 26.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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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세븐틴 음악을 만들어온 싱어송라이터 범주가 작년 한 해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번 것으로 드러났다.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는 26일 열린 '제10회 콤카(KOMCA) 저작권대상'에서 범주가 대중 작사·작곡 분야 대상을 차지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해까진 그룹 방탄소년단 프로듀서로 유명한 피독이 5년 연속 대중음악 분야 작사·작곡가를 받았으나 그 자리를 범주가 차지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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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어송라이터 범주.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그룹 세븐틴 음악을 만들어온 싱어송라이터 범주가 작년 한 해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번 것으로 드러났다.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는 26일 열린 ‘제10회 콤카(KOMCA) 저작권대상’에서 범주가 대중 작사·작곡 분야 대상을 차지했다고 이날 밝혔다. 대상은 직전 한 해 동안 분야별로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받은 작사·작곡가에게 돌아간다.

범주는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세븐틴, 뉴이스트 노래 대부분을 작사·작곡·프로듀싱해왔다. 세븐틴 히트곡 ‘손오공’ ‘파이팅해야지’ ‘음악의 신’ 등 모두 그가 프로듀싱한 노래다.

지난해까진 그룹 방탄소년단 프로듀서로 유명한 피독이 5년 연속 대중음악 분야 작사·작곡가를 받았으나 그 자리를 범주가 차지하게 됐다.

대중 편곡 분야에서는 작곡가 조영수가 4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이상희는 동요 분야에서 4년 연속,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이루마는 클래식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국악 분야 대상은 ‘아름다운 나라’를 작곡한 한태수에게 돌아갔다.

작년 한 해 음원 스트리밍 분야에서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받은 곡은 가수 임영웅의 ‘우리들의 블루스’였다. 이 곡은 ‘송 오브 더 이어’(Song of the Year·올해의 노래)로 선정됐다.

음악 저작권 산업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음악인을 선정하는 ‘콤카 명예의 전당’에는 가수 조용필이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비대중 음악 공로상은 군가 ‘멋진 사나이’를 작사한 이진호(순수 분야), ‘배 띄워라’를 작곡한 박범훈(국악 분야), ‘요기 여기’를 작곡한 김숙경(동요 분야)이 받았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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