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해서, 입냄새 날까봐… 그래도 가글은 하루에 ‘이만큼’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간편하게 입안을 헹구고 냄새를 없애기 위해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데, 사용 후 알코올과 수분이 같이 증발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CPC성분 가글은 양치 후 30분 이후에 사용해야그렇다면 양치 후 바로 가글을 사용하는 건 어떨까? 보통 양치만으로도 충분히 구강 위생이 유지되기는 하지만,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치태 형성을 낮추는데 부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루 1~2회만 사용해야
가글을 하루 3회 이상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데, 사용 후 알코올과 수분이 같이 증발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입 냄새가 심해지며 정상 세균총이 파괴돼 충치·잇몸 질환이 발생할 위험도 있다. 일부 구강청결제에 포함된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이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결합하며 치아 변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글은 하루에 한 두 번 정도만 하는 게 좋고, 이때는 10~15mL 정도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후 뱉어내면 된다.
◇사용 후 물로 헹구지 말아야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직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지 않는 게 좋다. 입안 점막 등에 남은 소독·항균 성분이 약효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이때 물로 헹구면 그 농도가 옅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구강 소독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단 뜻이다. 또한 입안에 미미한 구강청결제 성분이 남았다고 해서 몸에 심각한 이상이 생기진 않는다. 다만, ▲65세 이상 ▲베타차단제·칼슘통로차단제 성분의 고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가글 후 물로 가볍게 입안을 헹구는 게 낫다. 이들은 구강 내 침 분비량이 줄어든 상태일 수 있어서다. 침은 구강 점막을 보호하는데, 적게 분비되면 구강청결제의 소독·향균 성분이 점막을 자극해 입안이 더 메마르거나 따끔거리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CPC성분 가글은 양치 후 30분 이후에 사용해야
그렇다면 양치 후 바로 가글을 사용하는 건 어떨까? 보통 양치만으로도 충분히 구강 위생이 유지되기는 하지만,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치태 형성을 낮추는데 부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는 구강청결제 제품 성분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유칼립톨, 멘톨, 티몰, 살리신산 메틸 등과 같은 에센셜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는 양치 후 바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CPC(염화세틸피리디늄)성분이 포함된 구강청결제는 양치 후 30분 이후에 사용해야 한다. CPC성분이 치약의 계면활성제 성분과 만나 치아 변색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글제, 개봉 후 한 달만 사용… 연고는?
- 가글 후… 물로 입 꼭 헹궈야 할까?
- 이천수 “마음 고생에 흰머리” 고백… 스트레스 받으면 순식간에 흰 머리 날까?
- 수능 끝나고 시력교정술 하려는데 '난시'있다면?
- "자폐증, 간단히 확인하세요"… 英 의사가 공개한 '핵심 질문' 10가지는?
- 유아, "'이것' 먹으면 얼굴 붓는다, 당장 끊을 것"… 뭐길래?
- 오늘 첫방 ‘지금 거신 전화는’ 채수빈, 말할 줄 알지만 못한다는데… ‘함묵증’ 무슨 병?
- 급성 뇌경색 환자, 동맥 내 재개통 치료 직후 혈압 너무 낮추면 안 좋아
- “소화 안 되고, 배 부풀어 올라” 英 50세 여성, 폐경 아닌 ‘이 병’ 신호였다
- “독감인 줄 알았는데, 엉덩이 썩어들어가”… 55세 男 항문 상실까지,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