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유튜버 곽튜브 "4년간 다이어트 중 ○○○○이 최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행 유튜버 곽튜브(본명 곽준빈‧32)가 1일 1식 다이어트에 도전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곽튜브'에는 '고도비만 청년의 신년맞이 1일 1식 다이어트'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 영상에서 곽튜브는 "다이어트만 4년째 하고 있다"며 "수년 동안 시도했던 다이어트 중에 가장 살이 많이 빠졌던 1일 1식 다이어트를 다시 해볼까 한다"고 말했다.
1일 1식 다이어트는 하루에 한 끼만 먹어 장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곽튜브'에는 '고도비만 청년의 신년맞이 1일 1식 다이어트'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 영상에서 곽튜브는 "다이어트만 4년째 하고 있다"며 “수년 동안 시도했던 다이어트 중에 가장 살이 많이 빠졌던 1일 1식 다이어트를 다시 해볼까 한다”고 말했다. 이후 곽튜브는 10일 동안 곤약 떡볶이, 키토 김밥 등의 음식을 하루에 한 번만 먹었고, 실제로 약 2kg 감량에 성공했다. 하루에 한 끼만 먹는 게 과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까?
1일 1식 다이어트는 하루에 한 끼만 먹어 장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1일 1식 다이어트의 핵심은 공복을 유지해서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데 있다. 평상시 우리 몸은 지방을 생존에 필요한 핵심 요소로 인식해 당을 지방보다 먼저 연소시킨다. 하지만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면 우리 몸은 당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한다.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 당이 섭취되지 않아 혈당이 낮아지면서 인슐린 수치도 낮아져 지방이 먼저 빠르게 연소된다. 이때 유산소 운동으로 열량을 소모하면 지방을 더욱 활발하게 연소시킬 수 있다.
다만 1일 1식이 건강한 식사법은 아니다. 1일 1식 다이어트를 하면 규칙적인 식사가 어렵다. 호르몬 주기 등 생체 리듬은 규칙적인 식사가 동반돼야 안정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 생체 리듬이 깨져 성장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수 있다. 또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부족해져 영양 불균형 상태에 빠지기 쉽다.
갑작스러운 공복감을 이기지 못하고 한 끼를 평소보다 많이 먹거나 폭식해 살이 오히려 찌기도 한다. 특히 영양 불균형이 건강에 치명적인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임산부 ▲당뇨병 환자는 1일 1식 다이어트를 삼가는 게 좋다.
다이어트가 목적인 사람은 굶기보다는 먹는 양을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 5대 영양소(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동시에 간식 등으로 과도하게 먹는 열량을 줄이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근력 향상과 체지방 감량을 위한 유산소‧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체중 감량 효과는 배가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코' 오슬기 13kg 감량…비법은 1일 1식과 크로스핏
- 홍진영 '1일 1식' 폭식 다이어트, 효과 있을진 몰라도…
- 길 1일 1식 식단 공개‥ "해도 너무 해"
- "비행기서 피부 지키는 법"… 채정안, 얼굴에 뭘 붙였나 보니?
- “결혼 앞두고 다이어트” 남보라, 건강한 ‘집밥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
- 요즘 많이 보이던데… '위' 안 좋은 사람은 '이 과일' 먹지 마세요
- 이불 젖을 정도로 생리 양 많다면, ‘이 질환’ 때문일 수도
- “18년간 아래에서 통증”… 결국 질에서 ‘이것’ 발견된 女,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