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이곳’ 사이즈, 성감에 영향 준다… 탄력 되돌릴 순 없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관계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자궁과 전립선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엔도르핀도 촉진해 정신건강에도 좋다.
질 축소 수술은 질 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 전체 질을 대상으로 좁혀주는 것이 수술의 핵심인데, 질 입구만 좁혀주는 시술로 인해 오히려 성관계 시 삽입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마다 질 사이즈, 모양 달라
사람의 키와 몸무게가 다양한 것처럼 여성의 질 사이즈도 각각 다르다. 일반적인 성인의 질 길이는 평상시 8cm로, 성관계 시에는 16cm 이상 이완되고, 질의 둘레 역시 6cm 이내에서 15cm 이상 늘어날 수 있다. 보통 사춘기 이후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질의 길이와 근육의 상태, 점막의 탄력도가 발달되는데, 20대 전후 성관계를 시작하는 연령 이후에 질은 다시 변화할 수 있다. 에비뉴여성의원 조병구 원장은 “특히 자위와 성관계의 빈도, 출산 여부 등이 가장 큰 영향을 주지만, 이와 상관없이 질의 직경이나 수축력이 좋은 경우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또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 점막의 손상이 심해져 점점 더 이완이 되고 늘어진다”고 말했다.
◇질 이완증, 성생활‧자궁탈출증에 영향
질이 넓어진 것을 ‘질 이완증’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자궁과 몸 밖을 잇는 관인 ‘질’이 늘어난 것이다. 질 이완증의 문제 중 하나는 ‘성생활 만족도 감소’다. 자신뿐 아니라 상대도 충분한 만족을 누리지 못한다. 다만 성감을 느끼기 위해선 질의 크기와 이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조병구 원장은 “성감을 느끼는 중요 요소로 질의 크기뿐만 아니라 파트너와의 교감 여부, 무드, 성관계 시간, 성관계 테크닉, 성감을 느껴본 경험 여부 등 다양한 요소들이 관여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질 이완증은 자궁탈출증 위험을 높인다. 나이 들수록 자궁이 밑으로 내려오고, 심하면 질 밖으로 빠지기도 하는데, 질이 이완돼 있으면 그럴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케겔 운동으로 개선 안 되면 수술 고려
따라서 성감 이외에도 중년 여성의 건강을 위해서는 질 이완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다. 질 이완증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케겔 운동’이 있다. 케겔 운동은 소변을 끊듯 힘을 주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조병구 원장은 “질 이완증이 있는 경우 일차적으로 질 수축을 위한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인 케겔 운동이 중요하다”며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은 요실금이나 변실금 같은 비뇨생식기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성감에 필수적인 혈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만 질의 이완도가 근육 운동으로만 개선되지 않을 경우엔 질 축소 수술이 필요하다. 조병구 원장은 “질의 이완증을 개선시키는 수술은 일명 질 축소 성형, ‘이쁜이수술’이라고 불린다”며 “질의 늘어진 부분을 제거하고 좁혀서 출산 전 혹은 성관계 전의 크기로 줄여주는 수술”이라고 말했다. 질 축소 수술은 질 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 전체 질을 대상으로 좁혀주는 것이 수술의 핵심인데, 질 입구만 좁혀주는 시술로 인해 오히려 성관계 시 삽입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진료와 상담을 통해 치료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게 중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교통·요실금 유발하는 '질이완증' 객관적 측정도 가능
- 요실금·질염 유발 '질이완증' 정확히 측정하려면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
- “출산한 거 맞나요?” 이지훈 부인 아야네… 45kg 몸매 비법은 아침에 ‘이것’ 안 먹기?
- “이게 진짜 동안 비결”… 한가인 달달한 ‘이것’ 쪼개 먹어, 식욕 억제까지?
- "만삭 때 17kg 쪘다" 윤진서, 순산 후 '이 운동' 심취… 어떤 효과 있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