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만나는 샬롯 페리앙… 20세기 건축·디자인 거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샬롯 페리앙(1903~1999)은 프랑스 파리 출신 건축가이자 가구디자이너다.
20세기 전반기 남성 중심 건축계에서 활약한 1세대 여성 건축가로 르 코르뷔지에와 함께 일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림책 '샬롯 페리앙'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20세기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이었고, 21세기 예술가들에게 숭배의 대상이 된 샬롯의 생애와 작품을 소개한다.
이 책은 샬롯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상상한 건축가'로 평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앙헬라 레온 글·그림, 엄혜숙 옮김
이유출판, 64쪽, 1만5000원
샬롯 페리앙(1903~1999)은 프랑스 파리 출신 건축가이자 가구디자이너다. 20세기 전반기 남성 중심 건축계에서 활약한 1세대 여성 건축가로 르 코르뷔지에와 함께 일한 것으로 유명하다. ‘LC 시리즈’ 의자 등 아이코닉한 가구와 프랑스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레 자크 스키리조트 등을 설계했다.
그림책 ‘샬롯 페리앙’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20세기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이었고, 21세기 예술가들에게 숭배의 대상이 된 샬롯의 생애와 작품을 소개한다. 1920년대 르 코르뷔지에와의 만남과 갈등, 1940년대 일본 체류 경험이 끼친 영향, 자연과 여행에 대한 평생의 애호 등이 잘 묘사돼 있다.
이 책은 샬롯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상상한 건축가’로 평가한다. 그는 기술적 진보가 어린이와 여성, 노인 등 약자의 삶을 개선하는데 사용돼야 한다고 믿었고, 가구 등 일상의 물건들을 더 쓸모 있고 아름답게 디자인하려고 했다. 또 누구나 자연과 자유 시간을 즐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디자인 철학을 통해 20세기의 모던을 21세기와 연결시켰다. 레 자크 스키장은 그가 20년간 매달린 건물로 자연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활용했다.
텍스트가 길지 않은 점이 좀 아쉽지만 아이와 어른 모두 읽을 수 있고, 샬롯이 만든 건물과 공간, 가구들을 그림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다.
김남중 선임기자 njki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739년에 선물”…300년 된 레몬 경매서 238만원에 낙찰
- 결혼식 한 번에 5000만원… 신혼부부 울리는 웨딩플레이션
- “맹견에 물려 피흘리는데, 견주는 구경” 대리기사 호소
- 길냥이 물어간 ‘문앞 배송’ 한우 세트…누구 책임일까
- ‘작은 빙산 위에서 곤히 잠든 북극곰’… 올해의 야생 사진
- “강아지를 안은 건…” 음주운전 DJ 옥중 사과 ‘역풍’
- “마지막으로 한번만”…전 여친 불러내 살해한 20대 ‘징역 30년’
- JTBC “주호민 아들 혐오보도 안했다… 돌아가도 같은 선택”
- 테일러 스위프트 “전용기 추적하지마”…대학생에 법적 대응 경고
- 번역투에 엉뚱한 말?…챗GPT로 만든 ‘가짜 탄원서’ 딱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