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한파로부터 안전한 겨울나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부에 와닿는 차가운 바람과 영하의 기온이 겨울임을 실감하게 한다.
최강 한파로 우리 주변에 화재 발생이나 각종 사고 발생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끝으로 한파로 인하여 각종 질환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119에 신고하여 응급 처치를 받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 모두 한파 대비 행동방법을 숙지하여 안전한 겨울나기를 하였으면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먼저 겨울철에는 항상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한파와 관련된 기상 상황에 주목하여야 하며 가족들과 공유하여야 한다.
저체온증 등 한랭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등의 연락처를 사전에 파악하여야 하며, 어린이나 노약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낙상으로 인한 골절사고가 많이 발생하므로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고 외출할 때를 대비하여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을 준비한다.
가정에서는 보일러, 배관, 난방기구 등은 사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화재에 주의한다. 수도 계량기 등은 헌옷이나 스티로폼으로 미리 보온 조치를 하여 동파를 방지하여야 한다.
오래된 주택은 콘센트나 전기 차단장치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한다. 차량을 운행할 때는 사전에 냉각수나 연료 등을 점검하고 체인이나 제설장비를 준비하여 빙판길 교통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무리한 신체활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영양 섭취와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여야 한다.
한파는 호흡기나 순환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각한 경우는 사망에 이르게 한다. 한파가 지속될 때 실내 기온이 4℃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이 5% 높아진다고 하니 알맞은 실내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끝으로 한파로 인하여 각종 질환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119에 신고하여 응급 처치를 받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 모두 한파 대비 행동방법을 숙지하여 안전한 겨울나기를 하였으면 한다.
강원 태백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윤진희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웃으며 들어갔지만 ‘징역형’…무죄 확신하던 민주당도 ‘분주’
- 주말 ‘포근한 가을비’…낮 최고 18~23도 [날씨]
- “사실 바로 잡겠다”…유튜버 쯔양, 구제역 재판 증인 출석
- ‘올해도 공급과잉’…햅쌀 5만6000톤 초과생산 예상
- 하나은행도 비대면 가계대출 중단…“연말 안정적 관리 위한 한시적 조치”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