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8만대 판매됐는데… 화재 위험성 있는 ‘김치냉장고’ 확인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총 278만여대가 판매된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2005년 9월 이전 생산 뚜껑형 모델)는 화재 위험 커서 리콜 대상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 화재 피해자 대부분은 정보 접근성이 낮은 60대 이상 고령층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설 연휴에 고향을 방문할 때 부모님과 친지 댁의 김치냉장고를 점검하고, 리콜 대상이라면 즉시 사용을 멈추고 제조사로 연락해 신속하게 안전조치를 받아 달라"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일, 한국소비자원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발적 리콜 중인 위니아 딤채 노후 김치냉장고를 수리 받지 않고 계속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성이 점점 커지므로, 즉시 리콜 받을 것을 재차 당부했다.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는 20여 년간의 장기 사용으로 특정 부품이 노후화되면서 트래킹 현상에 의해 화재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화재 발생 가능성은 제품 사용기간에 비례해 높아지기 때문에 리콜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트래킹이란 전자제품 등에 묻어 있는 습기, 먼지, 기타 오염물질이 부착된 표면을 따라서 전류가 흘러 부품 등을 탄화시키고, 탄화가 지속되면 화재로 이어지는 현상이다.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2020년 12월, 리콜 시행 후 이행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왔다. 총 278만 대가 판매된 리콜 대상 제품 중 소비자가 리콜 받지 않고 사용 중인 잔여 수량이 1만 여대 이하인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에도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김치냉장고에 의한 화재 피해자는 대부분 고령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리콜이 시작된 이후 2023년 말까지 발생한 화재 540건 중 67.2%(363건)의 피해자가 60대 이상 고령층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 화재 피해자 대부분은 정보 접근성이 낮은 60대 이상 고령층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설 연휴에 고향을 방문할 때 부모님과 친지 댁의 김치냉장고를 점검하고, 리콜 대상이라면 즉시 사용을 멈추고 제조사로 연락해 신속하게 안전조치를 받아 달라” 말했다.
해당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의 모델명은 DD-12031D 등이다. 제품에 부착된 표시사항의 형명은 ‘DD-C2205RT(B)’, 제조년월일은 ‘2002.10.28.’ 등이다. 2001년, 2003년에 제조된 제품도 있으므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딸기 구멍 안에 벌레가 바글바글하다고? 사실은…
- 겨울에 꼭 먹는 딸기, ‘의외의’ 건강 효과
- 딸기 즐긴 사람들의 뇌는 이렇게 달랐다
- “8살부터 담배 피워” 美 유명 영화감독, 결국 ‘이 병’ 투병… 폐조직 파괴까지?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
- "'이것' 먹고 속 부대껴 죽을 뻔"… '사랑과 전쟁' 유지연, 그래도 포기 못한다는 음식은?
- “개에게 물리고 2년 뒤 ‘돌연 사망’”… 베트남 여성, ‘이것’ 방심이 원인?
- 슬림 탄탄 박소담, 고난도 '이 동작' 인증… 어떤 효과 있는 운동?
- 경기북서부해바라기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
- “51세 맞아?” 타고난 유연성 미나… ‘이 운동’이 탄탄 몸매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