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관광공사, 중국 춘제 연휴 연계 방한 유치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인 방한 관광객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2023년 12월 한 달간 한국에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9년 동기 대비 약 50% 회복한 데 이어 올 1월 방한 중국인은 2019년 대비 65% 이상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중국 최대·최장 명절인 춘제(春節·음력 설) 연휴를 맞이해 8만 5000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6일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인 방한 관광객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2023년 12월 한 달간 한국에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9년 동기 대비 약 50% 회복한 데 이어 올 1월 방한 중국인은 2019년 대비 65% 이상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중국 최대·최장 명절인 춘제(春節·음력 설) 연휴를 맞이해 8만 5000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6일 전망했다.
2024년 춘제 연휴는 2월 10일부터 17일까지로 통상 7일 연휴보다 하루 더 늘어났다. 특히 자녀를 동반한 가족 친지 단위의 방한객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관광공사는 올해 중국 방한 관광 활성화 및 춘제 연휴 기간 방한객 집중 유치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전방위 마케팅을 전개한다.
우선 중국 현지에서는 춘제 전후 스자좡(石家莊)-인천 전세기 등을 활용해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다. 춘제 전후 한·중 간 항공편은 전세기 포함 총 1023편이 운항될 예정이다. 관광공사는 현재까지 중국 현지 여행사 및 페이주(알라비바 그룹의 중국 현지 온라인 여행 플랫폼) 등 OTA 연계 판촉을 통해 9000여 명을 직접 모객했다. 이 중 항공편이 다양한 서울과 무비자 방문이 가능한 제주도 반자유 여행 상품 예약이 많았다. 이밖에 최근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개최지인 강원도의 축제 연계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공사는 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중국 개별여행객 대상으로 서울 명동 소재 알리페이 플러스 제휴 가맹점 및 전국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최대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페이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같은 기간 서울 청계천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 5층에서는 중국 모바일페이 홍보부스가 운영 중이다. 모바일페이 가맹점 소비자나 샤오홍수 등 중국 SNS 계정에 방문을 인증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대형 캐릭터 포토존, 인생네컷 촬영 등 풍성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관광공사는 ‘디지털 홍바오 SNS 이벤트’도 전개 중이다. 최근 중국 현지에서 위챗으로 홍바오를 주고받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공사 7개 중국지사 위챗 계정에서 올해를 상징하는 청룡과 공사 캐릭터가 그려진 홍바오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디지털 홍바오는 중국 현지에서 세뱃돈·결혼식 축의금 등을 담는 붉은색 주머니·봉투인 홍바오를 모바일페이 송금 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다.
한편 관광공사는 MZ세대 타깃 마케팅의 필수 채널로 자리잡은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수 공식계정을 1월 26일 오픈해 중국 여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MZ세대 타깃 마케팅 또한 본격화하고 있다. 샤오홍수는 정보성 콘텐츠면에서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중국 SNS 앱이다.
조희진 관광공사 국제마케팅실장은 “올해가 중국 리오프닝의 실질적 원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각국이 세계적 관광 소비 시장인 중국 관광객 유치에 더욱 적극적”이라며 “올해 관광공사는 지역별 특화 콘텐츠를 활용해 청소년 수학여행이나 생활스포츠 교류 등 중대형 단체 유치는 물론 여행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등 중국 개별여행객 또한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호철 여행선임기자 hcna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기, 딸 아빠 됐다…이다인과 결혼 10개월만 ‘득녀’
- ‘원조 조각미남’ 원로배우 남궁원 별세…홍정욱 전 의원 부친
- 맡는 배역마다 은퇴설… 안재홍 “연기란 생각 안 들게 연기한다”
- ‘평당 7011만원’ 강남 신축 아파트가 복도식이라고요?
- ‘도사견’ 등 5종 시·도지사 허가 받아야 기를 수 있다
- “돌아가셨는데 은행거래요?”… 5년간 사망자 금융거래 7812건
- 강아지 안은 음주女 “ 경찰에 저항하다 연행”… 구속영장 발부
- 故이선균 언급한 주호민…“유서에 저랑 똑같은 말 남겨”
- 父 명의도용, 전세대출 사기…불혹에도 철없는 딸, 결국
- “北, 중국산 둔갑한 인조속눈썹 수출…판매액 수천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