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지나도 우울… 당장 병원 가야 할 산후우울증 증상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출산을 한 여성이 우울감을 느끼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하는 증상으로는 ▲작은 실수에도 '나는 엄마 자격이 없다'며 자책한다거나 아이를 봐도 행복하지 않은 경우 ▲아이를 탓하며 화를 내게 되는 경우 ▲아이와 나의 존재를 부정하고 싶고 ▲나만 사라지면 모든 안 좋은 상황이 해결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경우 ▲나쁜 충동이 반복되는 경우 ▲희망이 없다는 생각만 드는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한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는 경우 등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후우울감은 자연스럽게 나아진다지만, 우울감으로 고통받고 있음에도 마냥 '언젠가는 나아지겠지'라며 방치해선 안 된다. 산후우울감이 아닌 산후우울증일 가능성이 있다.
◇산후우울증, 산후우울감과는 달라
산후우울감과 산후우울증은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문제다. 산후우울감은 병이 아니지만, 산후우울증은 치료가 필요한 병이다.
출산 직후엔 여성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급하강해 출산 후 5일까지 심하게 우울하고, 혼란스러워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등의 각종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산모의 80~90%가 겪는 산후우울감이다.
반면, 산후우울증은 일정 기간이 지나도 우울증상이 계속된다. 산후우울감이 발생하는 기간 이후에도 2주 이상 우울증상이 지속되고, 그로 인한 기능저하가 발생하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하는 증상으로는 ▲작은 실수에도 '나는 엄마 자격이 없다'며 자책한다거나 아이를 봐도 행복하지 않은 경우 ▲아이를 탓하며 화를 내게 되는 경우 ▲아이와 나의 존재를 부정하고 싶고 ▲나만 사라지면 모든 안 좋은 상황이 해결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경우 ▲나쁜 충동이 반복되는 경우 ▲희망이 없다는 생각만 드는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한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는 경우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긴장 상태 지속 ▲무기력함 ▲심한 피로가 있음에도 잠을 자지 못하는 상황 지속 등도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하는 주요 증상이다.
◇저절로 낫지 않는 산후우울증, 치료 필요해
산후우울증은 다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치료가 필요하다. 상담 치료, 인지행동 치료, 약물치료, 전기자극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이나 자해 위험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바로 시작한다. 자신을 제어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우울증이면 입원치료도 한다. 대부분은 상담 등이 포함된 정신치료를 진행한다. 전기자극 치료는 약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또한 산후우울증 치료도 골든타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출산 후 100일이 지나도 몸과 마음이 힘들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우울증 상담을 받아야 한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산후우울증은 만성우울증으로 진행하고, 이는 갱년기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산후우울증 위험 높이는 '이것'의 정체는…
- 출산 후 우울함·불안감 느낀다면… ‘산후우울증’ 자가 진단해보세요
- 혹시 나도?…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통해 조기 치료해야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