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세포 성장·발달 좌우하는 ‘단백질’ 밝혀졌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DX1이 췌장 베타세포의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석 결과, 24시간마다 세포의 유전자를 키고 끄는 PDX1이 베타세포의 인슐린 생성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쥐 모델을 통해 실험한 결과, PDX1은 베타세포의 성장과 기능 발달을 좌우했다.
연구를 주도한 조셉 베스 박사는 "PDX1은 베타세포의 정체성(인슐린 생성)을 유지하고 성장을 돕는 등 중요한 신호전달에 관여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PDX1은 24시간마다 체내 유전자를 가동하거나 중단하는 세포 단백질로, ‘세포의 일주기 시계’ 기능을 한다. 베타세포는 인슐린을 분비해 혈당을 조절한다.
쥐 모델을 통해 실험한 결과, PDX1은 베타세포의 성장과 기능 발달을 좌우했다. PDX1은 스트레스, 염증 반응으로부터 베타세포를 보호해 인슐린 생성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베타세포가 인슐린 생성 기능을 잃었을 때는 세포의 생존 또는 사멸 여부를 결정했다.
연구를 주도한 조셉 베스 박사는 “PDX1은 베타세포의 정체성(인슐린 생성)을 유지하고 성장을 돕는 등 중요한 신호전달에 관여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추후 PDX1의 기전을 응용하면 새로운 당뇨병 치료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세포 대사(Cell Metabolism)’에 최근 게재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넘어지면 뼈도 못 추린다, 고령자 에스컬레이터 탈 때 꼭 지켜야 할 것은…
- '아치 깔창' 쓰면 골반까지 교정된다던데… 정말일까?
- [아미랑]‘외로운 환자’를 만들지 마세요
- 고구마 싹, 버리지 마세요… 눈에 좋은 ‘이 영양소’ 풍부
- 손등을 보면 나이가 보인다… 주름 막는 단순하면서 효과 큰 방법
- 당신은 어떤 반려인? 크게 ‘세 부류’로 나뉜다는데…
- “20대인데 피부가 처졌어요” 어떤 시술이 좋을지, 피부과·성형외과 원장에게 물었더니… [뷰
- TV 매일 네 시간 봤다간… 청소년 불안, 우울증 위험 커진다
- 틱톡서 너도나도 인증 ‘제로 콜라 + 단백질 쉐이크’ 조합… 효과 어떻길래?
- “골프 치다 다쳤을 뿐인데” 다리와 손 절단… 美 31세 남성에게 무슨 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