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살 생기는 위치 보면 어디 아픈지 알 수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굳은살은 물리적으로 압박을 받거나 체중 부하를 견뎌야 하는 곳에 생긴다.
특히 발바닥에 많이 생기는데 굳은살의 위치를 보면 어떤 족부질환을 겪는 지 예상할 수 있다.
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생긴다면 관절 불균형을 의심해볼 수 있다.
굳은살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보행 균형과 관련돼 방치하면 발목, 무릎, 고관절, 척추 등에 2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굳은살이란 반복되는 압박에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현상이다. 표피의 세포들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세포분열 속도를 증가시키는 게 원인이다. 근력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손바닥의 굳은살을 훈장처럼 여기곤 한다.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체중을 견디는 발에 굳은살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둘째발가락 밑에 굳은살이 유독 심하게 생긴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무지외반증은 굽이 높거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어서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질환이다. 보행 시 신체를 지지하고 추진력을 주어야 하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둘째발가락에 힘을 줘 걷게 되므로 해당 부위에 굳은살이 생긴다.
새끼발가락과 그 주변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소건막류는 무지외반증과 반대로 새끼발가락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휘는 질환이다. 돌출된 새끼발가락 뿌리 쪽이 신발과 지속적으로 마찰되기 때문에 굳은살뿐만 아니라 점액낭염, 피부궤양까지 생길 수 있다.
조금 오래 걸었다 싶을 때마다 발 앞 뒤꿈치에 모두 굳은살이 생긴다면 요족일 가능성이 높다. 요족은 발의 아치가 구조적으로 높은 상태다. 걸을 때 발바닥 전체가 아닌 앞·뒤꿈치만 지면에 닿기 때문에 굳은살과 통증이 나타난다.
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생긴다면 관절 불균형을 의심해볼 수 있다. 골반 불균형이나 척추 측만증 등이 있다면 걸을 때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게 된다. 이로 인해 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생기기도 한다.
굳은살이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손톱깎이나 미용 가위로 제거한다고 해도 다시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굳은살은 제거할수록 더 두꺼워지며 제거 과정에서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생길 위험도 있다. 굳은살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보행 균형과 관련돼 방치하면 발목, 무릎, 고관절, 척추 등에 2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혼 앞두고 다이어트” 남보라, 건강한 ‘집밥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
- 요즘 많이 보이던데… '위' 안 좋은 사람은 '이 과일' 먹지 마세요
- 이불 젖을 정도로 생리 양 많다면, ‘이 질환’ 때문일 수도
- “18년간 아래에서 통증”… 결국 질에서 ‘이것’ 발견된 女, 무슨 일?
- “수술 시작하자마자 ‘이것’으로 사망”… 살 빼고 싶었던 英 여성에게 무슨 일?
- 밀가루 음식 먹으면 뱃살 나오던데… 이유 대체 뭐지?
- "공부까지 잘해" 연예계 대표 '공부 자극' 스타 5인… 수능 'D-2', 뭘 해야 할까?
- 단 맛 좋아하면 ‘친절한 사람’이라는 연구 결과 나와… 짠 맛 좋아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