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보다 무서운 '당뇨합병증'의 종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당뇨합병증 때문이란 말이 있다.
당뇨합병증은 종류가 다양하고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어 환자의 세심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당뇨병의 초기관리가 미숙하거나 유병기간이 길어질 경우 당뇨합병증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뇨합병증은 환자의 세심한 관리에 따라 증상의 경중이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당뇨합병증 때문이란 말이 있다. 당뇨합병증은 종류가 다양하고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어 환자의 세심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우리 몸에는 혈액의 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이 존재한다. 이러한 인슐린에 반응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부족하게 돼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 질병을 당뇨병이라 한다. 당뇨병의 초기관리가 미숙하거나 유병기간이 길어질 경우 당뇨합병증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뇨병으로 인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이는 혈관벽의 손상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심근경색, 뇌졸중, 당뇨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당뇨발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성 망막병증은 대표적으로 알려진 당뇨합병증이다. 망막에 산소와 영양 등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손상을 입으면서 시력저하, 비문증, 변시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다만 이러한 증상을 자각했을 때는 병증이 상당히 심각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당뇨 진단을 받았다면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받아야 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관상동맥질환 또한 당뇨합병증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대개 흉통과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질환들은 당뇨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이 혈류를 막아 생길 수 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손끝이나 발끝이 화끈거리고, 찌르는 듯한 따가운 느낌을 받는 감각신경 이상이 주요 증상이다.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질환은 아니지만 내 몸이 남의 몸 같거나 둔한 느낌이 들고 심할 경우 감각이 없어지기도 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이다.
흔히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사지 절단까지 이어질 수 있는 합병증이다. 감각신경, 운동신경,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신경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발의 통증이나 변화를 느끼지 못해 상처가 생겨도 뒤늦게 발견하게 돼 병변의 악화와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 등이 발생해 조직괴사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뇨합병증은 환자의 세심한 관리에 따라 증상의 경중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당뇨환자는 즉시 혈당을 조절하고 관리하고, 평소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한 생활습관의 개선과 꾸준한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입 열기 무서워"…지독한 입냄새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 ‘양치질’ 귀찮은데 ‘구강청결제’로 대신하면 안 될까?
- “장어, 꼬리가 더 좋다” 男정력에 관한 속설 사실은…
- 흔하다고 방심은 금물…‘두통’의 종류와 위험 신호
- 꿀 같은 휴일 망치는 두통의 원인은?
- 국민의힘의 반격…'이재명 부부' 사법리스크 부각 여론전
- '특검 부결, 특감관 추천' 이끈 한동훈…'대야 압박 승부수' 득실은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증거 인멸 우려"
- ‘민희진 플랜’대로 흘러가나…뉴진스, 어도어에 내용증명 초강수 [D:이슈]
- 멀티홈런에 호수비…한국야구 구한 김도영 [프리미어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