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따기, 콜라 마시기… 안 하느니만 못한 민간요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면 음식 냄새만 맡아도 메슥거리고 구역질이 난다.
이때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손을 따는 등의 민간요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있다.
◇무턱대고 찔렀다간 피부 감염 탄산은 오히려 소화 방해체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민간요법은 '손 따기'이다.
누우면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어 체기가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되면 눕지 않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찔렀다간 피부 감염… 탄산은 오히려 소화 방해
체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민간요법은 ‘손 따기’이다. 손을 따는 행위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사혈 요법’ 중 하나로 아픈 부위의 피를 빼고 혈액 순환을 도와 일시적인 체기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사혈 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해야 하는 치료이다. 집에서 무턱대고 바늘로 손을 찌르면 피부 조직이 손상되고, 세균 등에 감염될 수 있다. 특히 소독하지 않은 비위생적인 바늘을 무턱대고 사용하면 감염이 일어나기 쉽고 심하면 패혈성 쇼크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어린아이의 손 따기는 금물이다. 혈관이 미성숙한 어린아이는 사혈 부위가 크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탄산음료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안 된다. 탄산음료를 마시고 트림을 하면 속이 뚫리는 느낌이 든다. 이는 소화가 돼서 속이 편해진 게 아니라 탄산과 음료를 마실 때 함께 마신 공기가 다시 나오는 것에 불과하다. 소화 기능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다. 오히려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소화장애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식도와 이를 연결하는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해 위산이 역류할 수 있다.
◇엄마 손이 약손… 탄산보단 매실이나 허브차 섭취해야
바늘로 손끝을 따기보단 특정혈 자리를 누르는 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검지와 엄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합곡혈’이 소화장애를 완화하는 대표적인 혈 자리다. 지압하려는 합곡혈의 반대쪽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꼬집듯이 양손 모두 1분씩 눌러주면 된다. 합곡혈을 지압하면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기관을 진정시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손으로 배를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따뜻한 손으로 배를 마사지하면 혈류량이 늘고, 신체를 긴장시키는 교감신경이 억제돼 체기가 완화된다. 마사지할 때는 위장관 속 음식물이 지나가는 시계 방향으로 배를 문지르는 것이 좋다. 누우면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어 체기가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되면 눕지 않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면 왼쪽으로 눕는 편이 낫다. 왼쪽 몸통을 아래로 해야 위 안에 남아 있는 음식들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지 않기 때문이다.
체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따로 있다. ‘천연 소화제’로 알려진 매실은 소화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매실의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위액 분비를 정상화하고, 매실 속 피크르산과 구연산도 위장 운동을 촉진한다. 다만 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도 들어있어 생으로 먹으면 안 된다. 즙이나 차, 장아찌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흡수가 잘 된다. 허브차 또한 위장관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하고, 뱃속에 가스가 차면서 생긴 복부 팽만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위장관 근육이 이완되면 소화 기능도 빨리 회복된다. 생강의 진저롤 성분도 소화를 도울 수 있어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유 점안' 민간요법, 되레 눈 건강 해친다
- 할머니표 민간요법, 정말 효과 있을까?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
- 요즘 많이 보이던데… '위' 안 좋은 사람은 '이 과일' 먹지 마세요
- 이불 젖을 정도로 생리 양 많다면, ‘이 질환’ 때문일 수도
- “18년간 아래에서 통증”… 결국 질에서 ‘이것’ 발견된 女, 무슨 일?
- “수술 시작하자마자 ‘이것’으로 사망”… 살 빼고 싶었던 英 여성에게 무슨 일?
- 밀가루 음식 먹으면 뱃살 나오던데… 이유 대체 뭐지?
- "공부까지 잘해" 연예계 대표 '공부 자극' 스타 5인… 수능 'D-2', 뭘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