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무료 '이모지'가 13년 만에 사라지는 이유 [업데이트]

라효진 2024. 2. 1. 14: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기본 제공하던 무료 이모지가 사라집니다. 정확히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얼굴로 각 표정과 상황을 묘사한 그래픽 아이콘 서비스가 종료되는 건데요. 이미 지난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지 수가 70% 가까이 줄어든 상황이라 이를 잘 쓰던 이용자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겠군요.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 무료 이모지 서비스 종료는 이용률 감소 때문입니다. 다양한 이모티콘이 출시되고 있는 데다가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구독 서비스도 진행 중인 탓에 무료 이모지를 쓰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는 거죠. '이모지'와 '이모티콘', 같은 말이 아니냐고요? 엄밀히 따지면 이모지는 하나의 그림이고, 이모티콘은 둘 이상의 기호가 결합해 특정한 뜻을 나타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에서 본다면, 이모지는 메신저 텍스트 본문에 포함시킬 수 있지만 이모티콘은 그럴 수 없어요.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등의 캐릭터를 활용한 나머지 기본 이모지들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종료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다만 무료 이모티콘은 계속 제공됩니다.

[업데이트]

해당 내용이 보도된 후, 카카오는 결정을 철회했습니다. 종료했던 무료 이모지 서비스를 다음주 진행 예정인 '10.5.2 버전 업데이트'에서 다시 제공하기로 했다는 건데요.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기존 버전으로 되돌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