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메타버스 디자인 교과서' 메타버스의 새로운 UX 디자인을 위한 지침서
김은구 2024. 2. 1. 08:23
[일간스포츠 김은구 기자] 메타버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과 함께 수년 전부터 수도 없이 거론된 개념이다. 하지만 ‘가상공간’이라는 것 외에 이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메타버스’라는 현란한 이름 자체보다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무한한 기회를 활용할 실질적인 디자인 기술을 다루고자 하는 책이 발간됐다. ‘메타버스 디자인 교과서’(안그라픽스·428쪽)다.
책은 메타버스를 ‘생성형 AI가 창조하는 무한한 확장 세계’라고 소개하고 ‘단순히 가상 세계의 확장이 아니라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새로운 삶의 방식’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생성형 AI란 무엇일까?’ ‘메타버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공간 컴퓨팅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확장현실(XR)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은 어떻게 구상해야 할까?’ 등의 질문에 답을 준다.
저자는 오석희 전 가천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다. 컴퓨터공학, 게임, 헬스케어, 디지털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해온 융합공학자로 현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에서 문화 콘텐츠 분야 연구 개발 사업과 과제 기획을 이끄는 기술기획책임자(PD)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메타버스의 비전이 인간 중심의 기술 혁신에 있다고 강조한다. 기술 혁신이란 인공지능, XR 기술 등을 통해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메타버스는 이러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플랫폼으로서, 사용자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즉 메타버스는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방식을 재정의한다.
책에서는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적 측면과 예술, 사회, 문화,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메타버스가 어떻게 개인의 삶과 우리의 상호작용 방식을 혁신하고, 창의성과 협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며, 교육과 업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메타버스의 기초 이론부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UX를 다룬다.
저자는 책을 통해 “메타버스와 생성형 AI의 결합은 우리의 삶과 창작,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며 이는 독자가 곧 마주할 미래”라고 강조한다.
김은구 기자 cowboy@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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